자전거 평롤러 훈련을 하면서도 이탈이 되지 않게! '손회장 평로라(손로라) 이탈방지'

이탈방지가 있으므로 인해 느껴지는 심리적 안정감
자전거 훈련 도구중 가장 가격이 만만하지만 처음 접하는 이들은 타기가 어렵고 그나마 덜 지루한 트레이너가 바로 평로라(롤러)다. 하지만 평로라를 타는 모든 이들이 한번쯤 생각해보고 고정식 훈련도구를 부러워 할 때가 있는데, 바로 조금이라도 정신줄을 놓으면 평로라에서 이탈을 해 버려 위험 할 수도 있는 상황까지 갔을 때다. 그때 찾게 되는 게 이탈방지 장치다.

고정식 로라 들은 아무 생각 없이 열심히 페달질만 하여도 심지어는 두 손을 놓고 타도 괜찮은데 평로라는 쉽사리 그러질 못한다. 지금 소개 할 이탈 방지 장치를 장착하여도 두 손을 쉽게 놓고 탈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이탈방지 장치가 있음으로 인해 느끼는 심리적인 안정감은 크다.

소개할 훈련 도구 액세서리인 ‘이탈방지 장치‘는 그다지 새로울 것은 없지만 혹시 피아랑닷컴을 통해 ’손회장 평로라 2세대‘의 글을 보고 해당 아이템을 구매한 이들을 위해 짧으나 막이 소개 글을 올리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 하시길. (이 이탈방지 장치는 '손회장 평로라 2세대'의 전용 액세서리다.)


 

사용자가 롤러 위에서 빠르게 자전거를 타다 롤러 끝으로 향할 경우 그 힘을 지지 해주고 롤러의 흔들림 및 이탈방지 장치로 인한 소음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두꺼운 스틸을 사용했다.


 

손으로 하얀색의 이탈방지 롤러를 돌려보면 경쾌한 소리를 내며 아주 잘 회전해 빠른 속도로 롤러 위에서 도는 타이어가 접촉을 하더라도 안전하고도 순식간에 이탈을 방지 할 수가 있다.


 

어느 정도의 힘을 가해 육각렌치로 풀려고 해도 쉽게 풀리지 않을 만큼 견고하게 체결 되어 있어 순간적으로 가해지는 강한 힘에도 버틸 수 있는 내구성을 갖췄다.


 

타이어나 휠에 닿아도 자전거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구름성이 우수하고 표면이 미끈한 롤러 사용했고 그 틀 또한 두꺼워 강한 힘을 받아도 부러질 염려가 없게 두꺼운 축을 사용했다. 롤러의 색 또한 손회장 평로라 2세대의 굵고 넓은 롤러들과 마찬가지로 흰색을 채용해 컬러 밸런스를 맞췄다.


 

▲ 손로라 2세대의 이탈방지 장치를 설치하기 위해선 기존 롤러의 부품들이 그대로 사용된다.


▲ 기존 롤러 액슬에 장착 되어 있는 와셔를 빼내고 이탈방지 장치를 장착해야 어느 정도 볼트를 조여 줄 여지가 남게 된다. 이탈 방지의 지지대의 굵기가 제법 굵기 때문이다. 설치시 반드시 와셔를 제외하고 장착해야 한다. 또한, 볼트를 제법 강하게 조여줘야 지지대가 힘을 받아도 앞 뒤로 까딱까딱 움직이지 않는다.


 

이탈방지 테스트 : 이탈방지 장치도 워낙 회전력이 좋아, 바퀴(타이어 옆면)가 닿는 순간 빠르게 회전하며 자전거의 이탈을 방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위에서 말 했듯, 와셔를 빼내고 볼트를 강하게 체결해줘야 더욱 안정감 있게 사용 가능하다. (동영상)

손회장 평로라 2세대의 이탈방지 다른 대안은 없다!
예전에 이런 적이 있었다. 남들은 로라 타면서 영화도 보고 TV도 보고 그런다고 하는데 나는 사이클 대회 영상만 봐도 힘들다. 즉, 영화나 드라마 같이 집중을 하여 감상해야 되는 작품을 보다간 정신줄 놓고 로라에서 이탈해버린다는 것. 나는 로라에서 이탈을 해봤다. 아는 이들은 알겠지만 난 ‘로라방‘이라고 방 베란다에 평로라를 설치하고 가끔씩 자전거를 타는데 멍하니 로라질을 하다 그만 로라에서 이탈해버렸다.

일반적인 개조를 가하지 않은 방 베란다들은 방과 베란다가 큰 유리문으로 분리가 되어 있다. 손회장 평로라 2세대는 그나마 평로라중에는 넓이가 매우 넓은 편이라 유리쪽으로 이탈을 했음에도 다행히 큰 사고가 나지 않았다. 자칫 잘못 했으면 그 유리를 깨고 나는 커다란 상처를 입었을지도 모른다.

이게 다 이탈방지가 없을때의 에피소드다. 이제 이탈 방지가 있으니 정신줄 놓고 로라질 해도 평로라 위해서 탈선할 위험은 없겠다. 손회장 평로라 2세대를 정신줄 놓고 타고 싶다면 구매하시길! 어차피, 이 전용 액세서리 왜엔 별 다른 대안이 없지 않은가? 일단 장착해 놓으면 확실히 안정감 있는 훈련이 가능하니 말이다.



http://cafe.naver.com/jajak114.cafe (손회장 자작 평로라)

관련 글타래
손회장 평로라 2세대 자전거 훈련 롤러 (Son's Bicycle Trainer Rollers)
'방 베란다'를 활용한 러블리 로라방, 자전거 훈련도 지겹지 않고 신나!
자전거(로드바이크/산악) 대회 동영상 및 각종 관련 자료를 다운로드 Demonoid
자전거 '속도계 자석' 위치 변경으로 휠셋의 구름성 향상 시키는 방법!

관련 문화평
새크리파이스 (サクリファイス) (2007, 곤도 후미에)
이것은 자전거 이야기가 아닙니다 (It's not about the bike) (2000, 랜스 암스트롱, 샐리 젠킨스)
환상통 (Phantomschmerz) (2009, 마티아스 엠케)
나스 안달루시아의 여름 (茄子 アンダルシアの夏) (2003, 키타로 코사카)

관련 부품들
케이씨엔씨 초경량 큐알 레버 스큐어 (KCNC Skewers Q.R)
시마노 로드바이크 클리트 페달 (SHIMANO SPD-SL R540, 105, ULTEGRA, DURA-ACE)
슈발베 '울트리모 알원' 실버 로드레이스 타이어 (SCHWALBE ULTREMO R.1 Silver)
슈발베 700C SV20 경량 튜브 & SV15 (SCHWALBE 28" Tubes SV20 extra light & SV15)

한국에서 자전거 매장 실장 그리고 월간지 팀장을 엮임 후, 70여년 역사의 캐나다 Ridley's Cycle에서 Senior Service Technician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모든 경험을 녹인 자전거 복합문화공간 <#라이드위드유>를 고향 울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업사이클을 테마로 한 카페이면서 스캇, 캐논데일, 메리다, 콜나고 그리고 브롬톤, 턴, 버디, 스트라이다, 커넥티드 전기자전거 등을 전개하는 전문점이기도 합니다. 두 팔 벌려 당신을 환영합니다. *찾아가기 | 연락하기

이미지 맵

용부품/용품|의류|장비의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