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WALBE AIRMAX PRO (슈발베, 슈왈베 에어맥스 프로) 디지털 타이어 공기압 게이지

적정 공기압 유지의 필요성
최근 자전거 미캐닉일을 하면서 가장 귀찮으면서도 많은 일처리중 하나가 펑크다. 일명 빵꾸라는 이 문제거리는 일반 생활차(저렴한 자전거)를 타는 이들이 고급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보다 더욱 빵꾸가 잘 나는 성향을 가졌다. 그것은 저렴한 생활차들의 림이 더블월이 아닌 싱글월이기도 하고 타이어나 튜브등 여러 가지 사용된 부품의 품질 문제도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문제는 생활차를 타는 보통의 자전거 타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모두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정 공기압으로 유지하지 않고 탄다는 것에서 문제가 시작된다.

사실, 지금 소개할 슈발베(슈왈베)의 에어맥스 프로(Schwalbe Airmax Pro) 역시 생활차타는 이들에게는 그저 불필요한 액세서리일 뿐이며 금액이 어느정되 되는 자전거를 타는 라이더들에게도 마찬가지일게다. 자전거 공기주입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이들도 대게는 가정에 스탠딩 펌프(플로어 펌프)를 구비해두고 타이어의 게재된 적정 공기압에 맞게 에어를 주입하는 경우가 다다. 그렇다면 이 액세서리는 왜 필요할까? 필자의 사견으로는 아마 대회를 앞두거나 장거리 라이딩중 불가피하게 공기압을 체크하고 싶을 때 등의 경우 필요하지 싶다.



▲ 뒷면 배터리 커버를 동전을 꽂아 오픈하면 CR2032 규격의 건전지 1EA가 들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처럼 배터리가 다 되면 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회색의 둥그런 버튼을 누르면 Bar, PSI, KPA, kg/cm2로 각 단위 환산이 가능하며,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면 파워가 켜지고 그 상태로 한 번 더 누르고 있으면 단위가 삭제되고 버튼을 뗐다가 다시 누르면 리셋이 된다.


 

검은색의 금속에 내부에 고무 실링은 공기압이 세어 나가지 않도록 효과적이고 높은 퀄리티로 제작 되어 있어 에어맥스 프로에 본체의 고무 실링과 갭이 없이 맞물린다.


 

Plesta Valve 및 Schwalbe Classic Valve 방식을 디지털로 정교하게 공기압 측정 가능하며 최대 11 bar / 160psi 최소 단위 0.01 bar / 0.1psi 까지 매우 정교하게 측정 가능하다. 필자가 토픽 조블로 스포츠(Topeak JoeBlow Sports) 플로어 펌프로 130psi까지 아날로그 공기압 게이지로 측정해 에어를 주입한 후 Schwalbe Airmax Pro로 공기압을 재측정해보니 124 정도가 나타났다. 즉, 도구 자체가 프레스타 밸브 전용 디지털 공기압 측정기므로 공기압 하나는 제대로 편리하게 알 수 있다.


 

실측 35g으로 가벼운 무게를 자랑해 휴대에도 큰 애로 사항이 없으며 크기도 한손에 쏙 들어올 만큼 작아 안장가방 및 툴캔 그리고 저지 뒷주머니에도 부담 없이 쏙 들어간다.


 

프레스타 밸브(Plesta Valve)를 푼 상태에서 곧바로 압력을 가하며 꽂아야 튜브에 들어간 에어 손실 없이 공기압을 측정 할 수 있다. 만약, 에어맥스 프로(Airmax Pro)를 느리게 밸브에 갖다 꽂는 다면 슬며시 눌리는 힘에 의해 잠깐 동안 공기가 손실되고 마니 빠르고 정확하게 밸브에 기기를 꽂아 측정함이 포인트다. (동영상)

고가의 타이어를 보다 경제적이며 효율적으로 Airmax Pro
타이어 압력 측정은 적어도 한 달에 한번은 이루어져야 한다. 엄지손가락으로 타이어를 눌러 공기압을 측정하면 적정 공기압의 반밖에 에어가 들어가지 않았는데도 타이어가 터질 듯 빵빵하게 느껴진다. 즉, 적정 공기압이 되면 이보다 훨씬 더 타이어가 딱딱해진단 말이다. 공기압이 불충분하면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면적 증가로 인한 힘 손실이 늘어나 속도가 하락하고 펑크 확률이 늘어나며 타이어의 빠른 마모와 제 수명을 다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즉,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퍼포먼스를 늘 극상태로 유지함과 동시에 타이어의 수명을 최대한 끌어 올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동영상과 사진으로 봤듯 무게도 가벼우며 크기도 작아 휴대성이 뛰어나다. 또한 손에 잡히는 그립감도 제법 좋다. 사용법도 쉽다. So Simple이라는 말이 Schwalbe Airmax Pro Pressure Gauge에 적용되는 말이 아닐까 한다. 앞서 대회나 장거리 라이딩이라고 했지만 매번 플로어 펌프로 공기압을 확인하기 귀찮을 때 그리고 손으로 타이어를 눌러보는 원초적인 행위로 압을 체크하기 보다 훨씬 과학적이고 정확한 관리를 원한다면 슈발베 에어맥스 프로는 유용한 액세서리라 생각한다. 자주 이루어질 적정 공기압 체크로 튜브 몇 개의 값 그리고 타이어의 길어질 수명. 즉, 유지비를 생각해본다면 에어맥스 프로 구매비용을 이미 뽑고도 남을 테니까 말이다.



http://schwalbetires.co.kr/ (슈발베코리아)


흥아 인도네시아 현장 : 고무에서 세계 최고의 자전거 타이어가 되기까지 (1부)

관련 공구들
슈발베, 파크툴 TL-1 타이어 레버 (SCHWALBE Tire Levers, Park Tool TL-1)
슈발베 '이지핏' 타이어 조립액 (SCHWALBE Easy Fit)
토픽 미니 18+ 휴대용 자전거 공구 (TOPEAK MiNi 18+)
LEZYNE ROAD DRIVE (리자인 로드 드라이브) 명품 휴대용 자전거 펌프
PLANET BIKE Micromite (플래닛 바이크 마이크로마이트) 휴대용 자전거 펌프
카스 디지털 주방저울 WK-1D (CAS WK-1D)
자전거 청진기 (Bicycle Stethoscope)

관련 부품들
슈발베 '울트리모 알원' 실버 로드레이스 타이어 (SCHWALBE ULTREMO R.1 Silver)
슈발베 700C SV20 경량 튜브 & SV15 (SCHWALBE 28" Tubes SV20 extra light & SV15)
슈발베 고압 림 테이프 (SCHWALBE HIGH-PRESSURE-RIM TAPE)

한국에서 자전거 매장 실장 그리고 월간지 팀장을 엮임 후, 70여년 역사의 캐나다 Ridley's Cycle에서 Senior Service Technician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모든 경험을 녹인 자전거 복합문화공간 <#라이드위드유>를 고향 울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업사이클을 테마로 한 카페이면서 스캇, 캐논데일, 메리다, 콜나고 그리고 브롬톤, 턴, 버디, 스트라이다, 커넥티드 전기자전거 등을 전개하는 전문점이기도 합니다. 두 팔 벌려 당신을 환영합니다. *찾아가기 | 연락하기

이미지 맵

용부품/부품|정비|공구의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