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EAK MINI 18+ (토픽 미니 18+ 휴대용 자전거 공구) Light & All-in

자전거 휴대용 공구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심리적인 안정감의 차이
그럴 일은 혹시나 없겠지만, 신나게 자전거 라이딩중 볼트가 풀려버린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 인가? 손으로 볼트를 잠그던가, 끌바를 해서 집 혹은 인근 자전거 샵에 가거나 할 것 이다. 수많은 자전거의 필수 액세서리가 있지만, 휴대용 공구는 대단히 중요한 물건이다. 물론, 이 자전거 휴대용 공구 액세서리를 구비해놓고 라이딩을 다닌다면 실제로 쓰이는 일은 그렇게 많지도 않다. 하지만 심리적으로 대단히 안정이 되는 것은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필자의 주변 인물 중 어떤 사람은 휴대용 공구 하나면 한 큐에 해결될 문제를, 각 규격별 육각렌치, 드라이버 등을 가방에 가득 담고 라이딩 하는 사람도 보았다. 물론, 그 공구를 사용하여 작업을 할 때는 훨씬 효율적일지 모르지만, 이동 중의 무게는 어떻게 감당 할 것 인가? 한 푼이라도 아껴, 100g이라도 줄여보려고 하는 습성이 자전거 매니아의 본성이다.

자전거 액세서리에 한번쯤 관심을 가져 보았다면 TOPEAK(토픽)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 이다. 그 정도로 토픽(TOPEAK)은 다양한 용도의 자전거 용품을 만든다. 주변에 자전거 타는 사람들 중 약간의 과장을 보태서 그 용도가 어떤 제품이든, 토픽(TOPEAK)의 제품을 하나라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니 말이다. 그러니 토픽의 제품을 구매 사용하면, 그 제품의 성능은 100% 만족은 못하더라도 반타작은 한다고 보면 옳다.


 

빙산의 일각 : 이 사진에 모든 휴대용 공구가 TOPEAK의 제품이다.


토픽(TOPEAK)에서 생산 판매하는, 휴대용 공구만 해도 그 수가 어마어마한데 ALiEN 시리즈만 해도 7종에 이르며, Hexus 시리즈는 4종, X-Tool 시리즈는 3종 그외 Ratcher Rocket, Survival Gear Box등이 있으며 지금 소개할 제품이 소속된 카테고리 Mini 시리즈만 해도 3종에 이른다. Topeak Mini(토픽 미니) 시리즈는 자사의 휴대용 공구중 좀 더 가볍고, 작음에 그 컨셉을 두고 있다.

이 제품을 구매한지 1년여가 다 되어 간다. 그리고 얼마 전, 본 제품을 구매하면 첨부되어 있는 네오플랜 전용 케이스를 잃어버렸다. 때문에, 제품에 흠집도 있고 사용감이 사진 상에서 느껴질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하여 본 포스팅을 읽어주었으면 한다.


 

▲ MINI 18+의 공구들을 모두 접은 상태의 모습이다. 크기는 (LxWxH) : 8.2 x 4.3 x 2cm로서 한손에 쏙 들어올 정도로 크지도 작지도 않은 휴대용 공구로서 적당한 크기고, 무게는 : 185g(실측 183g)으로서 기능과 격에 비한다면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적절한 무게를 하고 있다.


 

▲ 힘을 많이 받지 않는 양 사이드에 위치한 짙은 회색빛의 '몸체(Body)'는 '단조 알루미늄(Forged Aluminum)'으로 이루어져 경량과 내구성을 추구했다.



▲ 몸체 반대편에는 MINI18+가 쓰여 있으며, '단조 알루미늄(Forged Aluminum)'으로 이루어져 경량과 내구성을 추구했다. 또한, MINI18+ 글자 위쪽을 보면, 커다란 볼트를 볼 수 있는데 '체인 핀 툴(Chain Pin Tool)'을 탈착 할 수 있는 장치다.



좌측부터 T25 톡스렌치(Torx Wrench,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고정용 볼트 사이즈), 십자드라이버(Philips Screwdriver), 일자 드라이버(Flat Screwdriver), 4mm, 3mm, 2.5mm, 2mm 육각 렌치가 있다. 이곳에 나열된 공구들의 재질은 모두 강철(Hardened Steel)이다.



T25 Torx Wrench와 2mm L 육각렌치의 사용법



최상단 부터 타이어 레버(Tire Levers), 2mm-L, 8mm + 10mm, 5mm, 6mm 육각렌치, 14g 스포크 렌치 + 체인 핀 툴 + 병따개(14g Spoke Wrench and Chain Pin Tool + Bottle Opener)로 이루어진다. 타이어 레버는 고강도 아노다이징 알루미늄(Super Hard Anodized Aluminum)이며, 외에 공구 재질은 강철(Hardened Steel)이다.



▲ 고강도 아노다이징 알루미늄(Super Hard Anodized Aluminum)으로 만들어진, 타이어 레버(Tire Levers)에는 TOPEAK이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사실, 본 미니 18+(Mini 18+) 공구에 있는 타이어 레버만 믿고 있다가는 큰 불편함을 감수 해야 하므로 추가로 전용 타이어 레버를 가지고 다니는 것을 권한다.



▲ 강철로 이루어진 2mm-L, 8mm + 10mm, 5mm, 6mm 육각렌치의 모습이다.


TOPEAK MINI 18+(토픽 미니 18+)에서 제공되는 육각 렌치



▲ 8mm 육각렌치의 모습이다. 8mm 육각렌치 옆을 보면, 약간 볼록 튀어 나온곳을 볼 수 있는데 이 8mm 육각렌치 위로 10mm 육각렌치를 꽂을 수 있다.



10mm 육각렌치가 8mm 육각렌치 위로 꽂아졌다. 바로 위 사진에서 확인 할 수 있듯, 8mm 육각렌치 옆부분은 구슬 같은것이 튀어 나와 있으므로 이 10mm 육각렌치를 체결 했을때 빠지거나 헛돔을 방지한다. 한번 딱! 소리가 나면서 꽂히면, 쉽게 빠지지도 않고 헛돌지도 않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 또한, 10mm 육각렌치를 체결 한 상태에서도 모든 공구를 접어서 휴대 보관이 가능하다.


 

8mm 육각렌치와 10mm 육각렌치 사용법



병따개(Bottle Opener)와 14g 스포크 렌치(Sopke Wrench) + 체인 핀 툴(Cahin Pin Tool)의 모습이다. 네모난 홈으로 14g의 스포크 렌치 용도로 쓸 수 있으며, 체인 핀을 꽂아서 체인을 다시 연결 할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안쪽 커다란 홈으로 음료의 병을 딸 수 있다.


 

제공되는 드라이버와 레버 그리고 병따개의 용도



▲ 체인 툴(Chain Tool)을 Topeak Mini 18+ 몸체에서 분리 하였다. 사용 방법은 일반적인 체인 커터기과 동일한 방법이다. 또한, 휴대용 공구 안에 내장 되어 있는 체인 툴이긴 하지만, 그 완성도가 매우 높고 사용법도 편리한것이 특징. 체인 툴의 재질은 '주조 크로몰리강(Cast Cromoly Steel)'이다.



▲ 이 체인툴이 체인 커터 용도외 4mm 육각 렌치, 15g 스포크 렌치 그리고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스페이서(더미) 용도로 사용 된다.



▲ 체인 툴(Chain Tool)의 또다른 모습, 체인 핀에 꽂혀 있는 커다란 볼트는 손으로도 돌릴 수 있게 되어 있지만(손으로 볼트를 돌려 Mini 18+ 몸체에서 분리하고 체결 하면 된다.) 실제로 체인을 커팅하거나 연결 할때는 더 큰 힘이 필요 하므로, 4mm 사이즈의 육각 렌치(Mini 18+에 내장 되어 있음)를 사용해야 한다.



체인 툴(Chain Tool)의 사용법


▲ 체인핀 중간을 보면, 조그마한 4mm 육각 렌치가 있는데, 이 것을 돌려 몸체(Body)에 체결 되어 있는 공구들의 장력을 조절 할 수 있다. 즉, 이 휴대용 공구로 휴대용 공구상에 존재하는 문제는 스스로 해결 가능하다.



몸체로 부터 분리 할 수 있는 공구들, 실제로 10mm 육각렌치와 체인 툴(Chain Tool)은 그 사용 빈도가 매우 낮으므로, 분리하여 다녀도 큰 지장이 없을 것이다. 사진 상의 두 금속 물체의 물건의 무게만 해도 상당하므로 TOPEAK MINI 18+의 경량화에도 한몫 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두가지 공구만 빼내도 52g이 감량된다.(실측 결과)


 

▲ 체인 툴(Chain Tool)과 10mm 육각렌치가 빠진 상태의 TOPEAK MINI 18+ 공구 본래의 완전체 상태 무게가 185g(실측 183g)이므로, 위 사진과 같은 상태 일때는 실측 131g이다. 이만하면 이 가격대에서 이 완성도에 이 기능에 상당히 메리트 있는 무게다.



체인 툴(Chain Tool)과 10mm 육각렌치가 빠진 상태의 TOPEAK MINI 18+ 실측 131g



체인 툴(Chain Tool)과 10mm 육각렌치 포함 TOPEAK MINI 18+(완전체) 실측 183g



TOPEAK MINI 18+를 구매하면, 네오플랜 소재로 이루어진 '수납백'이 기본적으로 제공 된다. 이 '수납백'은 허리끈에 장착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벨크로(찍찍이)로 공구를 꺼낼 수 있다. (필자는 본 수납백을 잊어버려, 실물로 소개를 못하는 점을 양해 바란다.) 또한, MINI 18+을 흠집으로 보호 할 수 있는 역할도 한다.



3만 원대의 가격에 가벼움과 꼭 필요한 기능을 한번에
필자는 앞서 언급 했듯이, 본 제품을 구매 사용한지 1년여가 다 되어간다고 했다. 하지만, 본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TOPEAK MINI 18+이 필자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를 위한 배려가 돋보이는 좋은 제품이란 것을 깨닫게 되었다. 특히, 사용빈도가 낮은 공구를 분리 하여, 공구 자체를 경량화 할 수 있는 점도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액세서리의 무게 하나도 큰 비용의 지출 없이 자전거 경량화의 큰 도움을 준다면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다.

'자전거 휴대용 공구'와 '펑크 패치'는 자전거를 타고 거리에 나섰다. 문제가 생겼을 때, 자전거를 타고 올 수 있는가? 없는가? 의 문제로 귀결될 정도로 상당히 중요한 액세서리다. 휴대용 공구는 되도록이면 가볍고, 튼튼하며, 기능이 많으면 좋다는 것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한 사실에 입각해 생각해 보면, TOPEAK MINI 18+(토픽 미니 18+)가 적당한 가격대에 상당히 괜찮은 휴대용 공구임을 유추 할 수 있다. 3만 원대의 가격. 거기에 18가지 이상의 기능, 고품질 그리고 가벼움이라면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이 아닐까?



http://www.topeak.com/products/Tools/Mini18 (TOPEAK)
TOPEAK MINI 18+(토픽 미니 18+) 매뉴얼 (다운로드)

관련 글타래
바이크 아카데미 : 자전거 '정비(미캐닉),창업,사업,자격증' 교육기관(학원) 수료기
자전거 정비문화의 리더 : 사단법인 한국자전거미캐닉협회 '이상훈' 회장 인터뷰

관련 정비법
자전거 자가정비(수리)를 위한 첫 단추 : 최소한의 공구 종류와 용도 알아보기
자전거 왕국은 육각렌치 파라다이스 : 육각 볼트를 채용한 부품과 부연 설명 알기

관련 공구들
슈발베, 파크툴 TL-1 타이어 레버 (SCHWALBE Tire Levers, Park Tool TL-1)
OGK 가부토 툴박스 700ml 툴캔 (OGK KABUTO TOOLBOX 700)
티레벨 유틸리티 파우치 (T-LEVEL Utility Pouch)
체인오일 '슈퍼루브' 쉘 '킹-루브', 로터 클리너 'PC-520' (Super Lube, Shell KING-LUBU, PC-520)
자전거 청진기 (Bicycle Stethoscope)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한국에서 자전거 매장 실장 그리고 월간지 팀장을 엮임 후, 70년 역사의 캐나다 Ridley's Cycle에서 Senior Service Technician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모든 경험을 녹인 자전거 복합문화공간 #RIDEWITHYOU(라이드위드유)를 고향 울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국내 최초의 업사이클 테마 카페이면서, SPECIALIZED(스페셜라이즈드)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자전거 가게이기도 합니다. 두 팔 벌려 당신을 환영합니다. *찾아가기 | 연락하기

이미지 맵

용부품/부품/정비/공구의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