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SHIMANO) 로드용 클릿 페달(SPD-SL) : 105 or 듀라-에이스(DURA-ACE)로 사라!

블라인드 테스트
자전거 매니아(자덕후)들이 모이면 하는 놀이 중 하나가 두 손으로, 동일한 용도의 경쟁 부품(컴포넌트)을 눈을 감고 양손으로 교체해서 들어보는 '블라인드 테스트(Blind Test)' 놀이다. 지금 '이 웃기지도 않는 기가 찰' 논란의 소지가 될 포스팅도 그런 일을 계기로 무심코 기획되었다. 자전거에 빠질수록 무게에 대한 집착은 심해진다. 투자금이 높아질수록 자전거의 부품은 가벼워만 진다.

페달 역시 마찬가지다. 비싼 놈이 내구성도 강하고 가볍다. 물론, 구름성. 라이더의 힘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받나? 등의 문제가 있겠지만, 시마노 클리트 페달의 경우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게"다. 그래서 이 넌센스(Nonsense) 같은 포스팅도 쓰이게 됐다. 얘기를 하자면 이렇다. '원동'형의 집 지하실에 몇몇 자전거 덕후들이 모였는데, 시마노(SHIMANO)의 클릿(Cleat, 클리트) 페달(SPD-SL) PD-R540 페달과 Ultegra(울테그라) 페달(Pedal) 'PD-6620'과의 블라인드 테스트가 진행됐다.

몇몇 사람 중 '랫서팬더'형도 두 눈을 감은 채 얹혀 있는 두 가지의 페달을 양손으로 교체해 들어보며 이것이 더 가볍다. 라고 말을 했는데 가볍다라고 말을 한 모델이 가장 저렴한 시마노 입문용 클릿 페달인 'PD-R540'이 아닌가? 그 외 몇몇 사람도 R540이 더 가벼운 거 같다며 그의 의견에 동의했다.

그렇게 시간이 흘렀고 나는 전자저울을 구입했다. 그 다음날 저울을 들고 원동형의 집에 놀러 갔고 때 마침 그의 집에는 내 자전거에 달려있던 105페달을 포함해 PD-R540, PD-5610(105), PD-6620(Ultegra), PD-7810(DURA-ACE)이 모두 한 장소에 있는 것이 아닌가! 자덕후인 나 '피아랑'과 '원동'형은 페달을 들고 매의 눈으로 구석구석 살펴보며 중요한 '무게'를 측정하기 시작했다.


 

[PD-R540] 힘 받는 면적이 상위 등급 페달과 차이가 나는 게 단점
SHIMANO SPD-SL 'PD-R540' (시마노 로드 클릿 페달 'PD-R540') 입문용 페달이다.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다. 인터넷에서 최저가 4만 1천 원대로 판매 되고 있다. R540만 SPD-SL 중 홀로 디자인이 달라 (구형 시마노 로드 클릿 페달 디자인이다.) 자세히 보지 않고는 페달의 등급을 구별 할 수 없는 '105 ~ DURA-ACE'와는 달리 확연히 구분이 간다.  블랙(Black) 모델과 실버(Silver)가 존재.

R540이 '105 ~ DURA-ACE'까지 모델들과 가장 성능상 차이 나는 것은 바로 페달을 밟을 때의 힘 받는 면적의 차이다. R540을 쓰다가 105 (PD-5610)모델로만 넘어가도 확연히 발에 감기는 느낌이 다르다. 클릿 신발이 아닌 일반 신발에서 더욱 차이가 많이 느껴진다. 그러니 금전적으로 쪼들리지 않다면 로드 사이클링 클리트 입문용으로는 무조건 '105'부터 시작하시길 바란다. 신품을 기준으로 R540과 105는 가격도 한 2만원 차이 밖에 안 난다.


PD-R540의 분해도 : 페달의 바디 디자인(이 차이가 크다.)이 틀릴 뿐 기본적인 설계와 스핀들 구조는 울테그라(PD-6700)까지 별반 차이가 없다.

[R540 스펙]
Model Number : PD-R540 / Series : SHIMANO / Pedal System : SPD-SL / Cartridge Spindle : yes / Spindle Material : chrome-moly / CleaRetention Indicatort : yes / Cleat Retention Adjuster : yes / Spindle Thread : BC 9/16" x 20 T.P.I. / Pedal Body Material : aluminum , painted



▲ SHIMANO SPD-SL 'PD-R540'의 스펙상 평균 무게는 330g이며, 실측 무게는 '328g'이다. 실측 기준으로 105 페달 '8g', 울테그라 페달  '10g', 듀라-에이스 페달 보다 '50g' 더 무겁다.


 

[PD-5610] 가격대 성능비가 가장 우수한 105
SHIMANO SPD-SL 'PD-5610 (105)' (시마노 싸이클 클릿 페달 'PD-5610 (일공오, 백오)') 105 페달은 시마노의 클릿 페달 중 가장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모델이다. 이 모델부터 최상위 등급인 듀라-에이스까지 페달의 디자인이 동일하다. 인터넷 최저가 6만원 중반 대에 신품을 구매 할 수 있다.


PD-5610의 분해도 : 몇몇 부품이 없거나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ULTEGRA의 페달과 차이가 없다.


[PD-5610 스펙] Model Number : PD-5610 / Series : 105 / Pedal System : SPD-SL / Cartridge Spindle : yes  / Spindle Material : chrome-moly / Cleat Retention Indicator : yes Cleat Retention Adjuster : yes / Spindle Thread : BC 9/16" x 20 T.P.I. / Pedal Body Material : aluminum , painted



▲ SHIMANO SPD-SL 'PD-5610'의 스펙상 평균 무게는 322g이며, 실측 무게는 '321g'이다. 실측 기준으로 R540 페달 보다 '7g' 가벼우며, 울테그라 페달 '3g', 듀라-에이스 페달 보다 '42g' 더 무겁다.

 

[PD-6700, PD-6620] 105와 한끗 차이 가격은 두배 혹은 그 이상 '울테그라'
SHIMANO SPD-SL 'PD-6700 (Ultegra)' (시마노 사이클 클릿 페달 'PD-6700, PD-6620 (울테그라)') 페달은 가격대비 성능비가 가장 떨어진다. 신 모델인 PD-6700은 바뀐 게 디자인 밖에 없으면서 (디자인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도장이나 데칼의 색이 바뀐 정도) 가격은 PD-6620에 비하여 5~6만원 더 비싸다. 실로 터무니 없다. 인터넷 최저가 PD-6700 14~16, PD6620 10만원 대에 신품을 구매 할 수 있다. (2012년 내용추가 : 새롭게 출시된 신형 울테그라는 페달의 재질과 디자인이 바뀌고 무게가 상당히 가벼워졌습니다. 덕분에 가격이 상당히 올라갔습니다.)


PD-6700의 분해도 : 스크롤링을 하면서 105 페달(PD-5610)의 분해도와 비교해보길 바란다.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PD-6700 스펙]
Model Number : PD-6700 / Series : ULTEGRA / Pedal System : SPD-SL / Cartridge Spindle : - / Spindle Material : chrome-moly / Cleat Retention Indicator : yes / Cleat Retention Adjuster : yes / Spindle Thread : BC 9/16" x 20 T.P.I. / Pedal Body Material : aluminum , painted


▲ SHIMANO SPD-SL 'PD-6700'의 스펙상 평균 무게는 314g이며, 실측 무게는 '318g'이다. 실측 기준으로 R540 페달 '12g', 105 페달 보다 '3g' 더 가벼우며, 듀라-에이스 페달 보다 '40g' 더 무겁다.


 

3그램 가벼운 원인은 바로 붉은원 안에 있다.


ULTEGRA 페달이 105 페달 비하여 실측 3g 더 가벼운 이유
사진 (좌 : 105 / 우 : 울테그라)에서 보듯 105 페달은 페달 알루미늄 바디의 부분 두 곳이 모두 연결되어 있는데 반하여, 울테그라의 페달은 두 곳이 모두 뚫려 있다. 이 것이 울테그라 페달이 105에 비하여 부품을 몇 개 더 썼음에도 가벼워 진 이유다. (듀라-에이스 페달도 울테그라와 마찬가지로 되어 있다.) 확인된 바는 없지만 프로 선수 중에 시마노 105 페달을 쓰는 선수도 있다고, 힘을 더 잘 받기 위해서라나 뭐라나


 

[PD-7810] 부드럽다. 가볍다. PD-7810 (DURA-ACE)
SHIMANO SPD-SL 'PD-7810 (DURA-ACE)' (시마노 로드 클릿 페달 'PD-7810 (듀라-에이스)') 페달은 가장 성능이 좋고 비싸다. 페달 축의 모양도 페달의 전체적인 설계와 디자인이 같은 105, 울테그라와 확연히 달라, 구름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가벼움까지 세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인터넷 최저가 24만원 정도로 신품을 구매 할 수 있다.)


PD-7810의 분해도 : 페달 축의 회전 성능도 극한까지 추구하여 매우 부드럽고 라이더의 힘을 확실하게 전달한다. DURA-ACE 베어링 부는 ULTEGRA, 105 모델과는 다른 디자인으로 콘솔에서 페달 축 사이의 거리를 약 2mm 접근할 수 있어, 안정성을 높혔다.

[PD-7810 스펙]
Model Number : PD-7810 / Series : DURA-ACE / Pedal System : SPD-SL / Cartridge Spindle : - / Spindle Material : nickel plated chrome-moly / Cleat Retention Indicator : yes / Cleat Retention Adjuster : yes / Spindle Thread : BC 9/16" x 20 T.P.I. / Pedal Body Material : aluminum , painted


▲ SHIMANO SPD-SL 'PD-6700'의 스펙상 평균 무게는 278g이며, 실측 무게는 278g이다. 실측 기준으로 R540 페달 '50g', 105 페달 '43g', 울테그라 페달 보다 '40g' 더 가볍다.


 

SHIMANO SPD-SL은 모든 등급이 알루미늄 바디와 크로몰리 스핀들 사용
많은 이들이 시마노의 로드 클릿 페달(SPD-SL)이 등급이 다를 수록 사용된 바디의 재질이 달라지는 줄 알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 가장 저렴한 PD-R540 부터 비싼 PD-7810(DURA-ACE) 까지 모두 알루미늄, 페인트(Aluminum / Painted) 재질과 크로몰리(Chrome-moly) 재질의 스핀들(Spindle)을 사용하고 있다. (단, 듀라-에이스의 스핀들이, '니켈 플레이트 크로몰리'로 조금 다르다.) 즉, 가격에 비해 속은 별반 차이가 없단 말 (2012년 3월 내용추가 : 신형 울테그라부터 카본으로 재질이 바뀌었습니다.)



▲ 자전거 부품은 비싸질수록 필요 없는 부분을 없애거나 구멍을 뚫어 가볍게 한다.


DURA-ACE 페달이 ULTEGRA에 비하여 40g이나 가벼운 이유
'PD-7810 (DURA-ACE)' 클릿 페달은 페달 축의 재질이 'nickel plated chrome-moly'이며, PD-R540부터 PD-6700(Ultegra, 울테그라) 페달까지와 달리 축의 한가운데가 조금 더 뚫려 있어 (육각렌치가 들어가는 부분 그 이상으로 구멍이 나 있다.) 가장 많은 부품으로 조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측 278g로 울테그라 페달의 비하여 40g이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스핀들 내부를 깎아내었다고 얼마나 가벼워 지겠어 하겠지만 축이 크로몰리인것을 감안하면 양쪽 해서 40g 충분히 납득이 간다.


 

105 부터 DURA-ACE 까지 터무니없이 뻥튀기 되고 있는 페달 가격


객관적으로 두 세배의 가격을 지불한 만큼 성능이 느껴는가? 가치가 있는가?
내가 이 포스팅을 쓰게 된 결정적 계기는 가격대비 성능이다. 다른 나라에서 시마노 클릿 페달이 얼마건 그건 중요하지 않다. 한국에서의 가격이 중요하다. 여긴 한국이니까 말이다. SHIMANO에서도 SPD-SL 페달의 사용자들의 의구심을 확실히 풀어주기 위해 페달 분해도와 하위 모델과의 사용된 부속물의 비교표까지 표기해 놓았다.

그러나 사용된 파트가 몇 개 없고 조금 다르다고 해서 두 세배의 가격을 주고 구매할 만큼 성능차이가 나는가?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아니다. 객관적으로 당신이 봐도 두 세배의 가격을 지불한 만큼의 가치가 느껴지지 못한다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왜? '페달'가지고 그러느냐? 라고 반문할지도 모르겠다. 맞다. 이렇게 하나하나 따지고 보니. 크랭크, 레버, 브레이크암 등도 페달과 별반 차이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마노의 울테그라나 듀라-에이스 페달이 유독 가격 거품이 심하고, 가성비가 떨어지기에 이런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PD-5610 (105)는 가격대 성능비가 가장 합리적이다. 이것은 페달뿐만 아니다.


시마노 로드 클릿 페달을 구매할 생각이라면 105나 DURA-ACE로
당신이 시마노 클릿 페달을 어떤 모델로 구매할 것인가? (중고건 새거건) 고민하고 있다면, 해답은 105 (PD-5610)다. PD-R540과는 외형부터 모든 것이 완벽히 차이가 난다. 넓은 형태의 바디는 라이더의 힘을 효율적으로 받는다. 이 장점은 듀라-에이스까지 동일, 클릿 슈즈가 아닌 일반 운동화로 밟아보면 그 차이는 더 느껴진다.

혹은, 돈을 더 보태어 (최저가 기준 18만 원 정도 더해야) DURA-ACE (PD-7810) 페달을 구매하라! 울테그라 페달은 105의 비하여 신품이 약 4~8만 원 정도 더 비싸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체감상 느껴지는 실질적 메리트는 단 3g 경량과 ULTEGRA라는 데칼이다. 부품이 105의 비하여 몇 가지 다르고 더 쓰였다곤 하지만 4~8만원 값어치를 하는 구성은 절대 아니다.


 

105 에서 듀라-에이스까지 6만원에서 24만원 까지의 차이 '블라인드 테스트'로 맞출 수 있나?


페달링과 굴림성 발바닥 느낌만으로 등급을 맞출 수 있는가? 아니요!
당신이 SHIMANO 105 부터 듀라-에이스까지 페달을 보지 않고 페달링을 했을 때 구름성과 발바닥에 닿는 느낌으로 SPD-SL 페달의 등급을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Yes or No 나는 No라고 본다. 그렇다면 페달을 105 (PD-5610)로 구매하고 남는 18만원 (신품 최저가 기준)으로 다른 부품을 바꿔주는 게 당신에게 다가오는 실질적 체감 성능으로는 더 가치 있지 않을까?

듀라-에이스 페달이 상당히 가볍고, 좋긴 하지만 경량을 생각하고 시마노 페달을 구매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시마노 SPD-SL 페달의 장점은 '클릿 뽕'의 내구성에 있다. 무게를 추구한다면 다른 회사를 알아보시라 시마노와 비교가 되지 않는 가벼움을 자랑한다. 물론 당신의 자전거가 더 이상 바꿀게 없을 정도의 하이엔드라서 듀라-에이스 급의 페달을 장착하지 않으면 자전거에게 미안해지는 상황이라면 할 말이 없지만 말이다.



http://www.shimano.com (SHIMANO)


관련 문화평
시마노 이야기 : 동네 철공소에서 자전거 업계 1위가 되기까지 (2003, 야마구치 가즈유키)
이것은 자전거 이야기가 아닙니다 (It's not about the bike) (2000, 랜스 암스트롱, 샐리 젠킨스)
새크리파이스 (サクリファイス) (2007, 곤도 후미에)
나스 안달루시아의 여름 (茄子 アンダルシアの夏) (2003, 키타로 코사카)

관련 글타래
'방 베란다'를 활용한 러블리 로라방, 자전거 훈련도 지겹지 않고 신나!
알루미늄 볼트의 교훈 : 자전거 부품 가볍다고 무조건 좋은게 아닙디다.
바이크 아카데미 : 자전거 '정비(미캐닉),창업,사업,자격증' 교육기관(학원) 수료기

관련 부품들
쿨커버 시마노 로드 클릿용 (KOOL KOVERS Cleat Covers for Shimano SPD-SL)
슈발베 '울트리모 알원' 실버 로드레이스 타이어 (SCHWALBE ULTREMO R.1 Silver)
슈발베 700C SV20 경량 튜브 & SV15 (SCHWALBE 28" Tubes SV20 extra light & SV15)
시마노 듀라-에이스 10단 체인 CN7901 (SHIMANO DURA-ACE CN7901 Super narrow HG chain)

한국에서 자전거 매장 실장 그리고 월간지 팀장을 엮임 후, 70년 역사의 캐나다 Ridley's Cycle에서 Senior Service Technician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모든 경험을 녹인 자전거 복합문화공간 #RIDEWITHYOU(라이드위드유)를 고향 울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국내 최초의 업사이클 테마 카페이면서, SPECIALIZED(스페셜라이즈드)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자전거 가게이기도 합니다. 두 팔 벌려 당신을 환영합니다. *찾아가기 | 연락하기

이미지 맵

용부품/부품/정비/공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댓글 62개 보기/쓰기

*

*


  1. 이전 댓글 더보기
    • 흠. ^^ RSS 구독 신청하고 갑니다.
      맞구독 해주실꺼죠? ^^

    • 이미 링크로 주기적으로 카리님 블로그 들러서 보고 있는데, 이런 리플은 무의미 한것 같습니다. '내가 구독했으니 너도 구독해라' 이건 좀 아닌거 같네요.^^ 그리고 어차피 그렇게 채워진 구독숫자는 시간 지나면 다시 떠나게 됩니다. 관심사가 같지 않은 이상요. 그냥 예의상이죠.

      일례로. 제가 블로그 초기에 블로그 관련글을 몇개 포스팅해서 다음 뷰 베스트 1등을 여러번 먹었는데 그때 블로그 관련글 때문에 구독한 분들은 지금 다 떠난 상태입니다. (자전거 전문 블로그로 완전 전환하고 나서요.)

    • 우..전 룩저가형쓰는데..

      케이오였나..

      패달보다는...

      좀무거워도 좋으니 알루미튬 클릿 나왔으면좋겠어요..

      이거 클릿 닳아서 바꾸는비용도 만만치않더군요..T_T

    • LOOK KEO 쓰시는군요. 알루미늄 클릿은 아마 불가능 할듯 합니다. 일단, 자기들 계속 수익 창출하려면 내구성이 약하게 만들어야 하고.. 유연하게 빠지고 해야 하는데 알루미늄은 좀... 소재가.. 클릿 비용이 부담스러우시면 시마노로 오세요. 클릿 뽕 내구성 하나는 끝내 줍니다.

    • 넵 시마노가 괜찮다는얘기를많이 들어서...

      바꿀까말까바꿀까말까 고민을 하다보니 어느새 1년이 되었네요-.-

      클릭2개째사용하고있는게 헐렁헐렁해지는느낌입니다..

      시마노 클릭이 확차이날정도로 오래가나요?^0^

    • 제가 룩 페달은 써보지 않아서 정확히 말씀드리진 못하겠습니다만, 그냥 클릿 '커버' 안끼고 써도 시마노 클릿 뽕은 6개월은 씁니다. 뭐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요.^^

    • 역시 모든 기능이 있는 상품에는 가성비가 존재하는군요...
      클릿페달 그까이거 그냥 대충 만드는줄 알았는데 설계도?를 보니 엄청 많은 자잘한 부품들이 사용되네요.
      로드로 가게된다면 이것또한 필수품목중 하나입니다..

    • 시마노의 제품이 특히 저렇게 쓸대 없이(?) 자잘하게 잔 부품을 많이 사용합니다. STI 레버 같은 경우는 분해하면 재조립도 못한다고들 하죠.

    • ☆★승리의105★☆☆★승리의105★☆☆★승리의105★☆

    • 디씨 자갤의 람쥐님 아니신가요? 페달 뿐만 아니라 시마노 그룹셋중엔 105가 가격대 성능비 가장 좋은거 같아요.

    • 페달도 요렇게 바꿔서 타고 다니는군요..
      예전에 자전거를 탈때와는.. 환경이 정말 너무 다릅니다..ㅎ

    • 예전부터 이러한 클릿 페달이 있었는데, 그때는 우리나라에서 이만큼 자전거 붐이 없었고, 정보 교류도 덜 했고 고가 자전거도 안타고 다녔고 그랬으니 몰랐던 거죠.^^

    • 와~정말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 처음왔는데 자주 와야겠군요ㅎ 전 울테셋이라 울테 페달달았는데...이런거에서 차이가 나는군요~;;; 아깝다ㅠㅠ 차라리 듀라로 갈껄...

    • 울테 페달이랑 듀라 페달이랑 차이가 나도 너무 나더군요-_-; 후.. 시마노.. 잊지 않겠다 ㄱ- 자주 놀러와 주시고, 안전 라이딩 하세요!

    • 양손 무게 비교는 오차가 크죠.

      양팔의 근력이 달라서인지는 모르겠지만.. ^^

      동일한 팔로 '두 번' 재는 쪽이 그나마 잘 맞더군요 ^^

    • 아. 동일한 팔로 한번씩 두번재는것 참고하겠습니다. 역시ㅋㅋ 덕력이 넘치십니다.

    • 105 차량에 평페달을 달아버린 무식한 제 모습이 부끄럽네요 ㅠ, 장기간 방치중이라 다시 타기엔 뭘 점검해야 할 지도 모르겠고 흑흑흑 ㅠ

    • 105 클릿 페달 구매하셔서 장착하시면 되죠. 중고로 얼마 안합니다!! 잘 찾아보세요!^^ 정비의 기초는 청소입니다. 일단 청소하시면 이것저것 문제점들이 보이실 거에요!

    • 방금 클릿슈즈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고 왔습니다.
      클릿도 같이 구매하려데 종류가 다양하더군요.
      처음엔 샵 주인이 울테그라(6700)을 꺼내주셔서 가격을 묻곤 어이상실.
      이번엔 105를 꺼내 주시더군요.근데 105는 왠지 쫌....-_-;;;;
      그래서 클릿은 못사고 와서 인터넷 검색중에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지 못했으면 울테를 사는 쓸데없는 짓을 할뻔 했습니다.
      (사실 울테가 조금 땡겼었거든요.-_-)
      정말 저엔겐 단비와도 같은 내용이네요.그래서 지금 바로 105로 구매하러 다시
      나가보려 합니다.
      앞으론 자주 찾아와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야 겠습니다.^^

    • 도움이 됐다니 다행이네요. 105가 여러모로 가격대 성능비가 훌륭합니다. 페달은 신품말고 중고로 구입하셔도 무방합니다.^^ 안전 라이딩 하세요!

    • 자전거도 과학입니다... ㅎㅎㅎ 정말 세부 부품들하나하나 만만히 볼게 아니네요 ^^;
      전 몇년째 기어도 잘 안바뀌는, 브레이크도 손봐야 하는 녀석을 타고 있는 중이라... 좀더 저의 애마에 사랑을 쏟아줘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by '아디오스'님 댓글
      [ 구글 크롬 브라우징 악성코드 알림 메시지 문제를 임의 코멘트 수정으로 해결 ]

    • 네. 자전거가 원초적이면서도 과학적입니다.^^ 또 아디오스님의 자전거 처럼 아주 생활친화적인 자전거도 있는 반면 몇백만원 천만원 왠만한 차랑 맞먹는 가격의 집안에서 모시고 있는 자전거도 있고 그렇습니다..

    • 야밤에 잠을 못 이루고 이리저리 떠돌다가 들르게 되었는데요, 현재는 mtb클릿페달을 쓰고 있지만 페달을 밟을 때 힘이 분산되는 것이 느껴지더라구요. 덕분에 알찬 정보 얻어가구요, 만약 로드클릿을 사게 된다면 무조건 105로 갑니다~!

    • 프로필사진 랏차아~!!!

      2011.06.23 21:53

      하루에 몇번씩 포스팅을 뒤져보는지;;정말 유용한 자료 감사합니다

      여기포스팅을 보면서

      가방도 사고 체인도정비하고 펌프도사고

      진정 피와살이되는 정보입니다 ㅎ

      이제 클릿페달까지 가게되었습니다. 항상감사드릴뿐..지름신이 강림하게끔하지만;;

      다음에는 클릿슈즈도 한번 포스팅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도움될게 없어서 죄송할뿐.;; 수고하세요

    • 클릿슈즈는 종류도 많고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무게 차이와 외관의 멋짐 차이라고 볼 수 있지요. 그리고 발을 조여주는 장치가 비싸질수록 편리하고 좋아집니다. 뭐 자기네들은 인체공학적이니 뭐니 해도.. ^^

    • 105페달이 너무 품귀현상입니다. 현재 몇주째 못구하고있고..
      중고로 살려해도 나오자마자 1분만에 팔리는 상황입니다 ㅠㅠ
      신품은 완전히 다.... 매진이구요 도싸 바셀, 필샵 등등등..

      그러다가 r540봐서 가격도 3만중반대에 신품에 클릿포함이라..
      살까 고민하다가 이 글을 보니깐 또 105를 사야겠고..
      어떡하죠.. 105를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걸까요.... 저도 105 중고로 사고싶긴한데..ㅠ

    • 105 페달이 없어서 못구한다고 들었습니다. 지금 나눅스에도 없습니다.. 헐..^^

    • 클릿페달. 익서스타 구입할까?

      시마노 105 구입할까<-주변 권유.추천이루어짐.

      이글 보니 시마노 105 확 감이 오네요

      추후에 불편하면 상급 갈려고요

      전 아직 입문용이라서 ㅋㅋ

      주옥같은 비교와 견해 감사합니다.

      안전한 라이딩 하세요 ㅋ

    • 이번에 새로 나온 신형 울테그라 페달도 좋던데요.^^ 그래도 가성비는 105가 좋죠..:)

    • 완전 잘 읽고 갑니다. ㅜㅜ 감동감동..

      클릿 입문전 페달 고민하다.. 이글 보고 완전 결정!

      가성비 105로 쵝오!

      랜스 암스트롱도 이거 쓰고 우승했다는데요~ㅎㅎ

      잘 읽고 갑니다.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