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 자전거(로드/MTB) 대회 동영상 및 각종 관련 자료 받기! Demonoid(데모노이드)

트레이너는 영상을 봐야 타야 지루하지 않아
자전거 트레이너(롤러, 평로라, 타이어 로러, 림로라)를 타게 되면서 새롭게 나의 관심에 들어온 분야는 로드바이크(싸이클, 사이클) 대회 (경주) 영상이다. 트레이너를 타 봤으면 잘 알겠지만 힘들고 지루하기 때문에 음악을 듣든, 앞에 TV나 모니터를 놔두고 내용이 무엇이 됐든 영상을 봐야 조금이나마 지루하지 않게 탈 수 있기 때문이다. 로라가 집으로 들어오고 나서 여기저기 자전거 관련 영상을 구하려고 알아봤고 곳곳에 관련 자료들이 분포가 되어 있었으나 다운로드 절차가 지저분한 곳이 많고 퀄리티와 양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곳은 없었다. 그렇게 이리저리 헤매다. 나의 갈증을 풀어준 곳은 바로 ‘Demonoid‘다.

사실, Demonoid외에 유명한 트래커들이 많은데 내가 토렌트(토런트, 토렌토)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편이 아니고 포스팅을 위해 토렌트를 공부하려니 머리 아프다. 그리고 Bittalk(비트토크)라는 국내 토런트 포럼에서 살펴보니 영상 관련 트래커 사이트중 자전거 대회 특히, 로드바이크 쪽은 카테고리로는 ‘종합’에 속하는 트래커 사이트인 Demonoid가 가장 많은 자료를 가지고 있으며 사용하기 (자료를 찾아 다운받기) 가 쉽다고 한다. (BMX, MTB등 익스트림 스포츠쪽 영상을 공유하는 전문 트래커가 있긴 한데 이쪽은 로드바이크는 아예 취급을 안 해서 다음 기회에 시간을 내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로라는 대회 영상을 보면서 타는게 가장 시간도 잘가고 재밌다. (주관적)


방대한 자료를 보유한 반공개 토렌트 트래커 Demonoid.com


자전거 관련 외에 영상/만화/유틸/도서/음악/게임/TV 등 자료가 엄청나
이전에 포스팅한 방베란다를 활용한 ‘로라방’ 만들기에서 잠깐 Demonoid.com(데모노이드)를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 사이트는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토렌트 트래커다. 이미 알고 있는 분도 있고 모르는 분도 있을 텐데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가입해두면 자전거 관련 외에 영상/만화/유틸/도서/음악/게임/TV 등 엄청난 자료들을 접할 수 있는 ‘데모노이드‘ 가입부터 사용까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평소에는 가입하고 싶어도 못한다. 한달에 한번 정도 회원가입이 오픈 미국시간 기준으로 '매달 1일' 하루만 회원가입을 공개를 이따금씩 한다.


회원가입이 오픈 되었을때는 위와 같은 상태가 된다.


Demonoid를 이용하느냐 마느냐는 초대 코드 확보가 관건이다.


핑크색 줄이 간 글을 잘 이용하면 초대 코드 확보는 어렵지 않을듯


'비트토크'를 이용해 초대장을 확보하시길
데모노이드는 반공개 트래커로서 회원가입이 자유롭지 못하다. 즉, 이미 데모노이드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으로부터 초대장(코드)을 받아야 회원 가입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어쩔 때 한 번씩 공개 가입 (매달 1일에 자주 열리는 듯)을 받고 항상 회원가입이 닫혀(Closed) 있으니 초대장은 Bittalk(한국 토런트 포럼, 비트토크)의 ‘초대장 주고받기’ 게시판을 이용하기 바란다.


 

'cycling'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도 225개의 질 높은 관련 자료들이 : 제목을 클릭하면 정보가가 디테일하게 나오며, 리스트상에서 Download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다운로드가 이루어진다.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uTorrent가 대표적)을 실행하고 Click here to download the torrent를 클릭하면 된다. (토렌트 프로그램과 설정 및 사용법은 이곳을 참조)

Cycling이라는 키워드만 입력해도 방대한 자료
2.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으면 긴말이 필요 없다. (Demonoid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검색이 되지만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다.) 목표로 향하자. 메인의 Torrent Search에서 'cycling'이라는 키워드만 입력해도 231개의 cycling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자료들이 나타난다. 서치를 하면 검색 필터링을 한번 더 할 수 있는데 퀄리티와 언어 설정은 값을 줄수 없어 아쉬움이 남는다.

외에 유명한 Tour de France, Giro d' Italia, MTB등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 자료가 스테이지별로 년도 별로 나열되니 취향에 맞게 다운로드를 하면 된다. 혹시, 당신이 토렌트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 모른다면 사용법과 설정 법은 이곳에 가면 가득 있으니 참고 바란다.


 

Ratio 수치는 1.0 이상으로 유지는 해줘야 매너다.


Ratio관리는 매너, 비공개 트래커 치고는 규칙이 엄하지 않아
Demonoid가 전 세계적으로 강추 트래커 사이트로 각광받는 이유는 방대한 자료와 엄격한 관리 덕이다. 비공개 트래커들이 다들 관리가 엄격하지만 Ratio(레이쇼) 관리를 해줘야 한다. 즉 먹튀짓을 하지 말라는 것인데, 이리저리 알아보니 데모노이드는 레이쇼 관리를 철저히 해주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레이쇼 관리란 내가 받은 자료를 토렌트 프로그램상 리스트에서 삭제하지 않고, 놔두면 다른이들이 받아가는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다운로드 대비 업로드를 많이 한 비율) 각 사이트별로 Ratio 산정 비율이 있는데 Demonoid는 철지히 관리 해줄 필요가 없다. (하지만 서로서로 원할한 공유를 위해 Ratio 1.0 정도는 유지해주는게 매너가 아닐지) 경고를 5번 받으면 밴(Ban)을 당한다. 스팸성 댓글이나 성인 게시물 등을 게재하면 IP 블록과 함께 밴 (Ban, 계정 삭제) 을 한다고 하니 참고 바란다.


 

이제 보고 싶은 퀄리티 높은 자전거 영상을 찾아서 보자!


자료는 방대하지만 파일마다 속도가 천차만별이라 인내심이 필요
데모노이드의 장점이라고 하면 초대장 구하기가 비교적 쉽고, 자료가 매우 방대하다는 것이다. 우리들 같은 자전거 덕후들에겐 Demonoid외에 이만큼의 사이클링 영상을 구할 수 있는 대안이 거의 없다고 보면 옳다. 하지만, 퀄리티 높은 영상을 다운로드 완료하기 까지는 때에 따라 엄청난 인내심 (길게는 한 달) 을 요구한다는 것은 큰 단점이다.

어떤 자료들은 1시간도 안걸리것도 있다. 데모노이드는 전 세계 비공개 토렌토 트래커중 최대 자료를 보유하다보니 자료별 속도가 천차만별이다. 아무래도 자전거 관련 영상들은 타 자료에 비하여 인기가 없는 편이므로 토런트의 특성상 시드(공유하고 있는 사용자의 수)가 많이 없는 편이라 속도가 느리다.

이 포스팅은 자전거 영상을 찾으러 다니는데 잘 구해지지 않아 오아시스를 찾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에서 작성이 됐다. (당신이 토렌트를 사용할 줄 안다는 전제하에 작성) 피아랑닷컴은 자전거 전문이지 토렌토 전문이 아니므로 토런트에 관한 자세한 정보와 이야기들은 한국 토런트 포럼, 비트토크에서 습득하기 바라며. 이제 질 좋은 영상과 함께 엔조이 트레이닝 (분노의 로라질) 하시길!



http://www.demonoid.com (데모노이드)
http://www.bittalk.org (토렌트에 대한 정보가 많은 한국 포럼 '비트토크')

관련 글타래
손회장 평로라 2세대 자전거 훈련 롤러(Son's Bicycle Trainer Rollers)
'방 베란다'를 활용한 러블리 로라방, 자전거 훈련도 지겹지 않는 로라방 구축기
자전거 '속도계 자석' 위치 변경으로 휠셋의 구름성 향상 시키는 방법!

관련 문화평
환상통 (Phantomschmerz) (2009, 마티아스 엠케)
나스 안달루시아의 여름 (茄子 アンダルシアの夏) (2003, 키타로 코사카)

관련 부품들
케이씨엔씨 초경량 큐알 레버 스큐어 (KCNC Skewers Q.R)
시마노 로드바이크 클리트 페달 (SHIMANO SPD-SL R540, 105, ULTEGRA, DURA-ACE)
슈발베 '울트리모 알원' 실버 로드레이스 타이어 (SCHWALBE ULTREMO R.1 Silver)
슈발베 700C SV20 경량 튜브 & SV15 (SCHWALBE 28" Tubes SV20 extra light & SV15)

한국에서 자전거 매장 실장 그리고 월간지 팀장을 엮임 후, 70여년 역사의 캐나다 Ridley's Cycle에서 Senior Service Technician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모든 경험을 녹인 자전거 복합문화공간 <#라이드위드유>를 고향 울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업사이클을 테마로 한 카페이면서 스캇, 캐논데일, 메리다, 콜나고 그리고 브롬톤, 턴, 버디, 스트라이다, 커넥티드 전기자전거 등을 전개하는 전문점이기도 합니다. 두 팔 벌려 당신을 환영합니다. *찾아가기 | 연락하기

이미지 맵

특집/정비|튜닝|기타의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