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vex Helmet LED Light (우벡스, 유벡스 자전거/인라인 헬멧 라이트 후미등) 리뷰

더욱 더 확실한 안전을 위해 헬멧에 후미등을 부착한다면
야간 라이딩의 필수품은 후미등이다. 자전거는 싯포스트나 프레임에 후미등을 장착할 수 있지만,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인라이더들이 도로를 탈 때 딱히, 몸에 후미등을 붙일 만한 장비가 그리 많지 않고 또 흔들거리거나 썩 외관상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헬멧에 후미등을 부착을 한다.

헬멧에 장착하는 후미등은 일반적으로 실리콘 재질로 생긴, 모양 변형이 자유스러워 여기저기 감을 수 있는 후미등을 구매해 장착하기 마련이다. 이렇게 생긴 후미등을 개구리 라이트라고 부르거나 실리콘 후미등, 물고기 라이트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중국산이 대다수여서 가격이 매우 싸거나 (싼 제품 같은 경우 배터리 효율이 그렇게 좋지 못하고 만듦새도 별로다.) knog 제품같이 퀄리티가 우수할 경우 비싸다.

이러한 안전등들은 헬멧 전용 제품이 아니기에 속된말로 싱크로율이 떨어지는 편인데 우벡스(uvex)는 헬멧에 아예 LED 마운트를 만들어 이러한 문제점을 없앤 전용 액세서리 uvex Helmet LED Light를 선보이고 있다. 과연 안전명품의 명가 우벡스 답다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퀄리티와 발상의 전환으로 부가적인 전용 용품 판매로 수입을 창출하는 이 아이템은 우벡스의 헬멧을 사용하거나 구매 고려하고 있다면 한번쯤 눈 여겨 봐야 할 제품이다.


 

쉬운 조작법과 세세한 부분 까지 신경 쓴 만듦새
물고기와 비슷한 형태의 곡선 형태를 띠고 있는 uvex Helmet LED Light는 불빛이 나오는 투명한 부분 (고휘도 LED가 3개 : 앞 1개 위 2개가 들어가 있다.) 과 틀이 되는 플라스틱 파츠 그리고 윗부분은 고무소재의 버튼으로 심플하게 이루어져 있다. 고무 버튼의 클릭감은 상당히 우수하다.

누를 때 마다 마우스 클릭 하듯 딸깍 딸깍 소리가 난다. 한번 누르면 전원이 켜지면서 깜빡깜빡 거리는 점멸 모드로 돌입하고, 한 번 더 누르면 계속 켜 있는 상태가 되는 점등 모드로 돌입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누르면 전원이 꺼지는 단순한 조작방식을 가지고 있다.


 

안경 드라이버를 이용해 분해, 배터리 교체 번거로워 방수를 위해 어쩔 수 없어
하단부분은 우레탄 소재라고 착각 할 만큼 푹신푹신하고 쿠션감이 제법 느껴지는데 헬멧이나 후미등을 장착하는 마운트부나 안전등 본체에 스크래치가 가는 것을 막기 위한 설계로 보인다. 총 4개의 볼트를 사용했는데 사실 이러한 형식은 배터리 교체가 번거롭다. 하지만, 헬멧 꼭대기에 장착되어 있는 제품이니 만큼 비가 오는 날에는 빗물을 고스란히 맞으므로 완벽한 방수를 위해서는 볼트 사용은 피해갈 수 없지 않았나 싶다. 볼트는 우리들이 흔히 ‘안경 드라이버’라고 부르는 공구를 이용해 배터리 교체시 분해를 하면 된다.


 

▲ 내부를 분해한 상태의 받침 부분이다. 배터리의 접촉을 지지하는 고무와 유격이 없게 딱 들어맞는 틀이 인상적인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전체적으로 둘러져 있는 고무링이다. 우중 라이딩을 위한 방수를 위한 설계다. (이 고무링은 위쪽의 고무링이 들어가는 틈새랑 딱 맞아 떨어진다.)


 

CR2016 규격의 배터리 2알을 사용 고휘도 LED 3개가 장착 돼
이중의 구조로 파티션 처리되어 기판이 LED쪽으로 향해 사용자가 보기에는 아주 깔끔하고 단순하나 내부구조를 지니고 있다. 배터리는 CR2016 2EA를 사용하며 인터넷에서 5알에 2,000원 정도의 금액으로 구매를 할 수 있어 대량으로 구입해 놓고 쓰는 것을 추천한다. (버닝타임은 테스트 해보진 못했지만, 점멸모드에서 대략 30~50시간 갈 것으로 추정) 앞서 언급했듯 3개의 LED가 있는데 위쪽으로 향하는 2개 앞쪽(뒤쪽)으로 향하는 1개의 LED다. 실제로 헬멧을 쓰면 위쪽으로 향하는 LED도 후방으로 좀 기울어지기 때문에 실효성을 의심할 필요가 없다. 3개의 LED가 통째로 후방으로 잘 비춰진다고 보면 되겠다.


 

▲ 헬멧에 장착해주는 LED Mount다. 이 마운트 장치가 있어야 우벡스(유벡스) 헬멧 라이트를 장착 할 수 있고, IAS 3D+시스템이라는 헬멧 피팅 조절 시스템의 웨빙(끈)의 축을 담당 할 수 있다. 이 마운트는 기존 uvex 헬멧을 구입하면 부착 되어 있는 uvex라고 새겨진 플라스틱 파츠를 띠어내고 그 자리에 장착을 하면 된다.


 

uvex Helmet LED Light 추가로 인한 실질적 헬멧 무게 증가는 11g
uvex Helmet LED Light의 실측 무게는 13g이다. (마운트 + 라이트, Helmet Mount LED With Mounting Bracket) 참고로 LED Light의 본체 무게는 실측 11g이며 마운트는 2g이다. 이 마운트는 기존 헬멧을 구매하면 부착되어 있는 uvex라고 적힌 플라스틱 파츠의 무게 (2g) 와도 같으므로 실질적인 헬멧 라이트 장착으로 인한 무게 증가는 11g이다.


 

모르면 부러질까봐 불안하지만 따라하면 쉬운 마운트 설치
마운트의 설치는 간단하다. 기존 uvex 헬멧에 부착되어 있는 uvex 로고가 새겨진 플라스틱 파츠를 끝이 뭉툭한 도구를 이용해 틈새에 삽입해 지렛대 원리로 들어내면 된다. (헬멧 표면에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끝이 둥근 도구를 이용) 잘 빠지지 않을 수도 있는데 안뿌러지니 걱정 말고 과감히 들어내면 된다. 들어내면 헬멧을 썼을 때 머리의 뒤쪽을 감싸주는 웨빙에 걸려 있는데 웨빙(끈)을 틈을 통해 빼내주면 탈착이 완료 된다.

 


▲ 이제 uvex Helmet LED Light를 구매하면 함께 포함되어 있는 마운트를 빼낸 자리에 장착하는 것이다. 반대로 하면 된다. 마운트 틈새에 웨빙(끈)을 끼우고 앞뒤를 바뀌지 않게 확인 후 다시 꾹 끼워 넣으면 된다.


 

▲ 마운트에 헬멧 라이트 본체를 장착하면 완료다. 뒤에서 밀어 넣으면 중간에 딱 걸리게 되는데 그 모습은 아래 동영상을 보면 이해가 빠를듯 하다.


 

uvex Helmet LED Light (동영상) : 동영상 중간에 반대로 끼우면 장착이 잘 안되는 모습이 있다. 참고하고 꼭 뒤에서 밀어 넣어야 장착이 잘 된다. 대낮에 촬영한 영상이라 후미등의 밝기가 제대로 표현 되지 않고 있다. 야간에 3개의 고휘도 LED가 내뿜는 불빛은 헬멧 라이트 하나만 있어도 든든할 정도로 부드러우면서도 밝다.

 

화이트, 레드 두가지 컬러가 존재해 용도에 맞게 선택
앞부분에 장착할 헬멧 라이트는 하얀색(화이트, White)로 뒤쪽에 부착할 라이트는 붉은색(레드, RED)로 선택하면 되겠다. 필자가 사용 중인 uvex FP3는 라이트 장착부가 한곳 밖에 없지만 일반적인 우벡스의 헬멧들은 라이트 장착부가 세 곳이 있다.


▲ 기능, 디자인, 특징, 가격 모두 다른 우벡스의 헬멧들이지만 이 헬멧들의 공통점은 바로 uvex Helmet LED Light가 부착이 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위 그림은 수 많은 우벡스의 헬멧 중 일부이다. 우벡스의 자전거 / 인라인 헬멧 90%는 모두 ‘우벡스 헬멧 라이트’가 부착이 된다. (모델에 따라 3개에서 1개의 라이트를 부착 할 수 있다.)


 

uvex FP3 Team Columbia Special Edition에 uvex Helmet LED Light를 장착한 모습


uvex 헬멧을 사용하는 이들에게 주워지는 특별한 권리
머리글에서 언급했듯, 인라인 스케이팅을 즐기는 이들은 후미등을 마땅히 달 공간이 없다. 그래서 헬멧에 부착하면 좋은데 후미등이 헬멧에 부착되어 있으면, 사람의 시야 높이고 몸에서 가장 높은 곳이기 때문에 작은 불빛이라도 나의 존재를 알리기에 더 없이 좋다. 자전거를 타는 이들에게도 마찬가지다.

후미등은 자전거에 부착되어 있기에 헬멧에 붙어 있는 후미등 보다 시야에 들어올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도 있고, 안장가방 등의 자전거의 뒤쪽에 장착하는 수납함을 장착했을 경우 후미등이 가릴 수도 있다. 헬멧 라이트는 이러한 단점이 없다. 헬멧에 후미등이 하나 달려 있음으로 인해서 후방 안전 확보는 작은 부분이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헬멧에 후미등을 장착한 이들 뒤를 따라가 본 사람들이라면 동감 할 것이다.

비록, 실리콘 후미등이나 개구리 라이트를 구매하는 것을 생각한다면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 2만 5천원의 정가에 멋진 우벡스의 헬멧의 스포티함이나 선수스러운 날렵함은 조금 떨어지게 되지만, (Helmet LED Light가 부착되어 있는 헬멧의 모습도 짧은 시간에 금방 익숙해진다.) 우벡스의 헬멧 사용자들에게는 uvex Helmet LED Light는 uvex가 자사의 헬멧을 사용하는 이들에게 주는 특권이 아닐까? 우벡스 헬멧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 특권을 누려보는 것도 후회 없는 선택일 것이다. 특히, 인라인 스케이팅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강력 추천!



http://www.uvex-sports.de/
(uvex sports)
http://www.lytus.co.kr/ (Lytus Korea)


우벡스 FP3 팀 컬럼비아 에디션 헬멧 (UVEX FP3 Team Columbia Special Edtion)

관련 용품들
우벡스 '그라비티 제로' 변색렌즈 스포츠 글라스 (UVEX Gravity Zero)
트렉 소닉 엘리트 헬멧 (TREK SONIC ELITE)

관련 라이트
누빔 NB-500 : 자전거 안전등, 무선 방향지시, 브레이크등, 도난경보기 (Nubeam NB-500)
몽키렉트릭 '몽키 라이트' 휠 스포크 라이트 (MonkeyLectric Monkey Light m133s)
유니코 바이크가이 '오리온' USB 충전식 초경량 후미등 (UNICO BikeGuy ORION USB)
'스컬리' 해골 초경량 실리콘 후미등 (Skully Skull light SL-324)
벨로브 '바이크윙커' 자전거 방향지시 브레이크 후미등 (VELOVE BikeWinker)
XRL 드롭바엔드 라이트 후미등 (XRL LED Handlebar Lights)
'파이버 플레어' 사이드 라이트 & 후미등 (Fibre Flare™ Side Light & Tail Light)

한국에서 자전거 매장 실장 그리고 월간지 팀장을 엮임 후, 70년 역사의 캐나다 Ridley's Cycle에서 Senior Service Technician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모든 경험을 녹인 자전거 복합문화공간 #RIDEWITHYOU(라이드위드유)를 고향 울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국내 최초의 업사이클 테마 카페이면서, SPECIALIZED(스페셜라이즈드)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자전거 가게이기도 합니다. 두 팔 벌려 당신을 환영합니다. *찾아가기 | 연락하기

이미지 맵

용부품/용품/의류/장비의 다른 글

*티스토리 댓글 32개 보기/쓰기

*

*


    • 오랜만에 갱신이시군요. 트위터로 라식 수술 하셨다는 소식 접했습니다.
      회복 잘 하시고요. 우벡스 헬멧은 이런 프리미엄도 있네요. 담 헬멧은 우벡스로 고고싱..ㅋㅋㅋㅋㅋㅋ

    • 네. 저도 이 장치 보고 참 머리 좋다라고 생각 했습니다. 역시 독일사람들이 실용적이게 잘 만드는 것 같아요.

    • 작은 생각하나가 안전을 지켜줄것 같습니다.
      라식수술??? 잘 회복하시고
      건강하세[요~~

    • 감사합니다. 세담님 산행장비에도 이러한 작은 생각 하나로 안전을 지켜주는 장비가 있지요?

    • 우벡스 헬멧 갖고 싶어요. ㅜㅜ
      그나저나 로드 하나만 추천해주세요. 300이하로...
      픽시는 완차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네요. ㅜㅜ

    • 300이하로, 취향이 어떠신가요? 클래식 하신가요? 아니면 현대적이신가요? 선호하는 프레임 재질은? 이런 구체적인게 있어야 제가 뭐 추천을 해드리든 합니다.^^

    • 클래식한 디자인을 선호하긴 합니다. ㅎㅎ
      프레임 재질은 카본이 좋긴 하겠지만 어차피 예산에 맞춰야 하지 않나요.
      도싸에서 중고매물을 알아보는 중인데 새제품 사는 것 보다 나을런지..
      암튼 요즘 장터 잠복 중인데 넘 지겹네요. ㅋㅋ

    • 카본으로 가세요..^^ 요즘 도싸 장터에 카본도 좋은 가격에 나온다고 하던데요..

    • 피아랑님 글은 사진이 와방이에요. 설명이 필요없다는~
      라식 수술 하셨군요. 자전거도 못타시겠어요 ㅜㅜ

    • 스포츠 글라스가 있어서 자전거를 탈 수는 있습니다. 아주 먼 장거리는 못가도요. 갈 수는 있어도 자제하는것이지요. 장거리가 가고 시퍼요. 그래도 한달간 참아야지요.

    • 헬멧에 후미등 붙어 있으면 안전에 좋죠. 유벡스꺼는 이런 아이디어가 좋군요.

    • 네. 저도 헬멧에 후미등 붙어 있는분 따라가 보니까 확실히 시야에 잘 들어오고 안전에 좋은거 같았습니다.

    • 우벡스 헬멧 전용으로 나오는군요 ^^
      헬멧에 다는 안전등이 가장 효과적인것 같습니다.
      저야 뭐 야간에 반사조끼 + 헬멧 후미등 + 안장가방 후미등 + 브롬톤 뒷짐받이 후미등의 조합이라 안보여서 들이받았다고 하면 거짓말인거겠죠 ㅋㅋ
      저 처럼 가난한 라이더는 그냥 5천원에 2개하는 고무줄로 고정하는 후미등도 꽤 좋은 선택인것 같습니다 ^^
      헝그리 라이더는 헝그리하게~ㅠ.ㅠ

    • 많은 분들이 상오기님 처럼 사용하시더라구요. 우벡스 헬멧 쓰시는 분들은 그보다 깔끔하게 전용 액세사리가 있으니까요. 상오기님이 뭐가 헝그리 합니까. 가민 GPS에 브롬톤에...... 이미 게임 오버..ㅋㅋㅋ

    • 라식수술하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 느낌이라던데
      새로운 세상 만끽하고 계신지요 ^^
      헬멧에 저런 후미등 장착한 분들을 보면 간지가 줄줄 흐르는 느낌이예요.
      저는 그저 친구가 준 딸깍이 자전거로 동네 공원을 돌뿐 ^^;;

    • 네. 아주 좋습니다. 라식 강추!! 야간에 좀 빛번짐이 있긴 하지만.. 딸깍이는 뭡니까? 라이트를 말하시는건가요?^^

    • 작은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고 이런 점은 다른 회사들도 본받아야 할 부분이네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그렇습니다. 타 회사들이 이와 같은 형태를 채택 못하는것 보면 우벡스가 특허 등록을 했나 봅니다.

    • 무거울거같은데 라고 생각한순간 바로 무게에 대한 언급이있군요

      역시 -ㅁ-)b

      일단 헬멧이 비싸서 쓸수있을지는 모르곘지만..-_-;;;

      아니 사실 저헬멧 안쳐다봐야겠어요 그분이 오실지도모르곘습니다 -_-

    • 지금도 충분히 비싼거 쓰시면서 -_-;; 헬멧이 처음 구입할때 생각 보다 상당히 오래 써지더라구요. 한번 살때 좋은거 사야 두고두고 잘 쓴다능..

    • 멋진 헬멧에 귀엽게 포인트로 올라가 있군요... ㅎㅎ
      더 귀엽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네. 포인트로 올라가 있는데 실제 머리에 쓰고 보면 또 도드라져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게 포인트로 톡 튀어 올라와서 정면에서 보이면 보기 싫거든요.

    • 자전거를 산다해도 라이딩을 위해 구입해야할 필수 장비, 옷, 악세사리가 많을 것 같아요.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리스트와 가경표 그런것은 없을까요? 이왕이면. 상-중-하급으로

    • 자전거 인터넷 쇼핑몰이나 거주지 근처 숍을 방문해보시면 아실 수 있구요. 비싼놈이 상이고 싼놈이 하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그리고 용품 종류가 워낙 많아서..

    • 저도 유벡스 헬멧 구입했는데 헬멧용 후미등은 어디서 구입할 수 있는지요?
      아무리 찾아도 못찾겠네요~~

    • 우벡스 수입처인 리투스코리아에 02-355-9332 문의를 해보시면 각 샵의 재고 현황을 알려드릴겁니다. 그쪽에 문의를 해보세요..^^ http://lytus.co.kr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안전 라이딩 하세요.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