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자전거 자물쇠, LJ 4관절락(사관절락) : 자전거 도둑 이젠 안녕~!

자전거 자물쇠 그 선택의 문제
요즘 많은 사람들이 값비싼 자전거를 타고 다니고 또, 일반 생활 자전거라고 해도 금년에는 자전거 가격이 전체적으로 인상되었다. 사실, 자전거 자물쇠를 믿고 자전거를 길거리에 묶어두는등의 행위는 필자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지만, 어쩔 수 없이 자전거를 밖이나 복도 등에 묶어 둬야 할 때에는 그 자물쇠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자전거를 구매하면, 자물쇠를 서비스로 받는데. 서비스로 받는 자물쇠는 톱, 니퍼 등으로 마음먹고 잘라 버리면 가위로 종이 자르듯 싹둑 잘려버린다. 친환경적이고 건강에도 좋은 나의 소중한 친구 두 바퀴 자전거가 간단한 도구에 의해 도난당해 버린다면, 그 허탈함은 이루 말 할 수 없다.


 

자전거를 구매하면 서비스로 받는 자물쇠, 이런 자물쇠는 너무 쉽게 끊어진다.


자전거 가격이 비싸지면 봉착하는 아이러니한 점
자전거 자물쇠에도 종류나 재질이 어려가지고 가격대도 ABUS(아부스)같은 고급 브랜드는 10만원 족히 넘는 것도 있다. 물론, "자전거가 몇 백만 원인데 자물쇠도 그 정도 써줘야지.." 하는 건 바람직한 일이지만, 몇 백만 원 하는 자전거를 밖에다가 자물쇠 하나 믿고 묶어 두는 대인배 라이더는 극히 드물다. 설령 값비싼 고가 자물쇠에 묶어 두더라도 도선생은 "후후.. 이것쯤이야.."라며 유유히 당신의 자전거를 가져갈 것 이다.

그래서 적절한 가격대와 강한 내구성을 지닌 자물쇠가 필요한데 그게 바로 국민 자전거 자물쇠 "4관절락"이다. 4관절락은 말 그대로 4관절로 꺾어지는 '특수 합금강'을 소재로 한 기능성 자물쇠다. 자전거 매니아들에게 중요한 무게면 에서 상당히 안 좋은 점을 가지고 있으나, 그래도 그 가격대에서는 다른 대안이 없는 매우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국민 자전거 자물쇠'로 불린다.

4관절락은 '대만의 L.J(LIH JAW)"사 제품이 정품이다. 시중에는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유사한 4관절락이 판매되고 있기는 하나. 대외적으로 성능이 검증된 'LJ'사의 제품을 선택하길 권한다. 이 리뷰에 사용된 제품 또한 'LJ'의 4관절락이며, M 사이즈다.


 

▲ Key(열쇠)를 꽂는 부분, 키가 들어가는 곳에 감싸지는 곳 까지, 모두 '특수 합금'으로 제작 되어 퀄리티가 매우 우수하다.



▲ 4관절락 거치대에, 거치를 할 때 락이 체결 되는 부분을 그림과 같이 꺾어주어야 제대로 거치대에 거치가 되게 된다. 그 것을 설명 하고 있다.


 

LJ 4관절락의 관절 부분, 관절은 뚝뚝 끊어지는 느낌이 아니라 매우 부드럽게 움직인다.



▲ LJ 정품은 대만(Taiwan)에서 생산 되었고, 위와 같이 LJ사의 특허 번호가 적혀 있다.



▲ '특수 합금'이 락 체결부위와 연결되는 부분, 상당히 퀄리티가 우수하다.



▲ 총 3개의 열쇠가 제공 된다.



▲ LJ 4관절락에는 이와 같이 고유 시리얼 넘버(고유번호)가 있는데, 3개의 열쇠 모두 분실하게 되면, 시리얼 넘버를 대만 본사에 알려주면 어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다시 키를 받을 수 있다. (LJ 4관절락의 열쇠는 복사가 불가능)



▲ 특수 합금 주위를 적당한 굵기의 내구성이 강한 고무재질의 튜브가 감싸고 있어, 외부 충격에 의한 상처나 혹은 4관절락이 자전거에 상처를 입히는 것을 방지한다.



▲ 4관절락을 최소한으로 접은 모습



▲ 필자의 다혼 미니벨로에 싯포스트에 4관절락 거치 브래킷을 장착했다. 붉은색 레버가 사관절락 자물쇠를 브래킷에 체결 하였을 때, 사관절락을 고정해주는 장치이다.



거치하는 브래킷을 체결하는 볼트를 4개 제공하기 때문에 거치대를 설치하는 부분의 굵기에 따라 긴 볼트, 상대적으로 짧은 볼트를 사용하면 된다. 또한, 브래킷이 거치대는 마운트부가 자전거 프레임에 체결해도 될 정도로 넉넉한 사이즈를 제공하므로 거치 브래킷을 어디에다가 설치해야 될지, 행여나 설치가 되지 않을지 걱정할 필요는 없다. (굵은 고무, 좀 더 얇은 고무도 제공되므로 너무 얇은 곳에도 크기를 맞춰 거치 할 수 있다.)



▲  1.5kg대의 4관절락을 매우 효과적이면서 편리하게 자전거에 거치 할 수 있다.



경제적인 가격대에 다른 대안이 없는 국민 자물쇠 '4관절락'
예전에, 디씨인사이드 자전거 갤러리에 한 네티즌(자갤러)이 4관절 락을 잘랐다는 '인증글'을 올린 적이 있었다. 그 사람은 30분에 걸쳐 '톱' 정확히 어떤 종류 톱인지 기억이 잘 나진 않는다. 4관절락을 커팅했다며 사진과 함께 증명을 해 보였다. 결론은 전문적인 장비가 아니라면, 일반인이 마음먹고 길거리에서 이 'LJ 사관절락'을 끊고 자전거를 가져간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된 샘이다.

물론, 국내 최대의 자전거 중고장터 바이크셀(bikesell)의 도난신고 게시판에는 사관절락을 걸어둬도 도난을 당했다는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그 사람들은 기둥과 자전거를 함께 묶지 않고, 자전거에만 '사관절 락'을 묶어 자전거가 '통째로' 없어지는 경우다.

시중에서 2~3만원 사이의 가격으로 구매 할 수 있는 LJ 사관절락의 유일한 단점은 "무게가 무겁다." 뿐 이다. 이 무게가 무거운 것이 치명적인 단점인데, 사람들은 이 사관절락 자물쇠의 무게를 1.5kg ~ 1kg 사이라고 한다. 자전거의 무게를 1kg 줄이기 위해서 100만원의 돈이 들어간다고 하는데, 1kg가 넘는 4관 절락의 무게는 어마어마한 단점이 아닐 수가 없다. 하지만, 나의 사랑스러운 애마를 합리적인 투자로 지켜내려면 1kg의 무게는 충분히 감수 할 만하지 않을까?



LJ 사관절락 M 사이즈 (사관절락만 측정시) 실측 무게 1003g


LJ 사관절락 M 사이즈(1003g) + 브래킷(88g) = 실측 무게 1091g


'L.J 사관절락' M 사이즈는 넓이가 27cm에 이른다.


실사용에는 M 사이즈가 적당해
'LJ 사관절락'은 사용자의 쓰임새에 맞게 S / M / L 사이즈로 판매되고 있는데, 그 크기에 따라 가격이 아주 조금씩 비싸진다. S 사이즈는 자전거와 기둥을 묶기에는 다소 그 크기가 작은 감이 있으며, L 사이즈는 크기도 크고 좋지만, 무게가 매우 무거워 부담스럽다. 때문에, 필자 같은 경우 M 사이즈를 추천한다. 자전거와 기둥을 묶기에 적당한 크기와 L 사이즈에 비하여 가벼운 무게(실측 1003g으로 딱 1kg, 브래킷 포함 1091g 약 1.1kg)가 이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합리적인 가격에 강한 '특수 합금', 그리고 복제가 불가능한 열쇠(Key) 또한, 높은 완성도까지 이만하면, 왜 사람들이 "국민 자전거 자물쇠"로 칭송하는지 알만 할 것 같다. 아무리 값비싼 자전거락 이라도 자물쇠에 의지해 자전거를 100% 지켜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자물쇠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4관절락이라면 어느 정도 안심할 수 있지 않을까?



http://www.lihjaw.com.tw (立兆工業股份有限公司)

관련 글타래
일본에 자전거 전용 지하 주차장이 있다! : 도쿄 자전거 지하 주차타워
자전거 도둑을 대처하는 우리 자세, 이 모습을 보고도 답이 나오시나요?


관련 용품들
자전거 및 다용도 거치대 '왕자행거' (왕자 NHC '왕자행거' 베이직 폴행거 C형)
'핀헤드락' 자전거 휠, 안장 + 싯포스트 도난 방지 스큐어 락 (Pinhead Lock : 3 Pack Lock)

한국에서 자전거 매장 실장 그리고 월간지 팀장을 엮임 후, 70년 역사의 캐나다 Ridley's Cycle에서 Senior Service Technician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모든 경험을 녹인 자전거 복합문화공간 #RIDEWITHYOU(라이드위드유)를 고향 울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국내 최초의 업사이클 테마 카페이면서, SPECIALIZED(스페셜라이즈드)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자전거 가게이기도 합니다. 두 팔 벌려 당신을 환영합니다. *찾아가기 | 연락하기

이미지 맵

용부품/부품/정비/공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댓글 56개 보기/쓰기

*

*


  1. 이전 댓글 더보기
    • 정말 요즘은 자전거도 한 재산(?) 하는 시대라
      도난 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 같아요 ㅎㅎ~
      저는 이번에 일본가서 오랜만에 자전거를 탔다가 사고낼 뻔했어요..ㅠㅠ;;
      음주운전은 그게 자전거라도 안될 것 같아요 ㅎㅎ~

    • 맞습니다. 자동차도 법적으로는 차라 음주운전을 하면 안되긴 하는데... 또.. 그게 잘 안되네요.. ^^

    • 저도 다혼스피드디7을 타는데 이 자물쇠 사용합니다.

      일단 튼튼합니다. 끊으려면 용접기로 녹여야...

      대신에 드럽게 무겁습니다. 불량배 만나면 무기로 써도 될정도로

      그래서 멀리 여행가지 않고 운동가는 정도라면 자물쇠는 집에

      모셔두고 갑니다.

    • 맞습니다. 자전거 여행하다가 불량배 만나면 흉기로 사용해도 될 정도죠. 아무래도 잠글일이 없다면, 집에 놔두가 다니는게 자전거 탈때 힘이 덜 들죠.^^

    • 저도 4관절락을 살까하다가 미벨에 너무 버거워서 U락을 사용하고 있는데 튼튼해서 마음이 놓여요 ^^
      그래도 ... 밖에 잠깐이라도 세워놓으면 사실은 불안불안 ... ㅋㅋㅋ

    • 사관절락 채워놔도 불안하긴 마찬가지 입니다만, 그래도 불안감이 좀 다른락 채워 났을때 보다 많이 덜하죠.^^

    • 고가의 자전거는 분실우려때문에... 자물쇠도 신경 많이 쓰시게 될거 같아요...
      소개해 주신 제품은 무척 튼튼해보여서...
      보기에도 안심이 되는데요~ ^^

    • 네. 분실되면 정말 마음이 아프죠. 본 자물쇠가 정말 적절한 가격대에 우수한 성능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와..저도 제 스트에다가 달아 줘야 될지 고민인데요..ㅠㅠ

      요즘 워낙 도선생들이 많으셔서..ㅠㅠ

    • 스트에 달면 좀 언발란스한 모양이 될꺼 같네요. 스트라이다는 접히니 굳이 자물쇠가 필요 없을거 같습니다.^^

    • 그래도 M사이즈로도 자전거 보관대나 기둥의 위치나 굵기에 따라서 이리저리 고민해야 할 때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체인이나 와이어가 아니다보니까 말이죠... 특히 제 자전거 바퀴는 유모차 급(요즘 유모차는 가장 큰 게 12인치정도 되는 것도 나오더라고요...)이라서 처엄 사용했을 땐 5분 정도 덜렸던 것 같아요...

      확실히 이거 L자리 정도 들고 다니다가 1자로 펴서 휘두르면 상당히 위협적이겠단 생각도 드네요...^^

    • L자리는가 크기가 커서 좋긴 하지만 무게의 압박이 상당해서.. M자가 적절한거 같기는한데.. 기둥의 위치나 굵기에 따라서 애매하긴 하죠. 뭐 사용자가 알아서 적절한 위치에 적절하게 잘 묶는 방법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 4관절락...
      저도 이거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좋아요.
      하지만 저 블라켓은 아무리 생각해도 에러... 좀 더 튼튼했음 싶어요.
      한번 부러졌어요 ㅜㅜ 단지 자전거가 넘어지기만 했을 뿐인데...

    • 헐.. 브라켓이 부러졌다니... 브라켓 따로 구하셨는지 모르겠네요. 브라켓이 없으면 사관절락 들고 다니기 정말 애로사항이 큰데 말입니다.

    • 전에 암스트롱의 자전거가 도난당했다가 다시 찾았을때
      lj사가 납품기회를 아쉬워했다는 소문이 있지요 ㅎㅎ

    • 하하하.. 음.. 암스트롱 정도면 아부스가 납품해야 좀 어울리지 않나요?^^

    • 좋은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당.

      저 근데 제 자전거는 미니벨로거든요????

      산악용 MTB 가 아니라서 ~~ 4관절락 S 사이즈를 추천하시던데 판매자는,

      객관적으로 님의 의견은 어떠세요 ???? 20 inch 휠 입니다.

      몇몇 분은 M 쓰시는거같은데 아무래도 커보여서 ;;;; ㅠㅠ

      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

      e-mail ; skim007@naver.com

      홈페이지 띄워놧어용 ㅠ

    • 댓글을 이제서야 확인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사관절락 S 사이즈 좀 작습니다. 프레임 / 바퀴 / 땅에 붙어있는 묶어둘 건물(?) 이렇게 3가지를 두루 묶어야 하는데 L은 너무 크고 무겁고 그러기엔 M이 적당하죠.

    • 전 집에 자전거가 3대 있었어요. 지금은 2대. 좋은 자전거는 뭘 해도 가져가더라구요.

      4관절 쓰니 진짜 좋아요~

      좀 더 구입해야할 듯. LJ 사 L 사이즈 구입해야겠네요. ^-^

      동생거 제 것처럼 빌려나는 거라서요... 좋은 정도 감사요!!

    • 4관절락이 무겁긴 하지만, 사용하면 마음도 편해지고 좋죠. ^^ 자주 놀러 와주시고 안전 라이딩 하세요!

    • 피아랑님, 잘 계십니까? 요즘도 자주 들어와서 봅니다. 이 제품 님의 강한 뽐뿌질에 질렀습니다만, 작은 단점이 있습니다. 브라켓에 집어 넣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몇번을 시도했는데, 잘 안되서 포기하고, 가방안에 넣고 다닙니다만, 요즘 제가 자전거를 가지고 출근했다가, 옆에 분이 똑같은 사관절락으로 끙끙거리고 계서서 봤더니, 저랑 똑같은 문제로 고생을 하고 계시더군요...혹시 제거랑 그분것만 잘못된 걸까요? 아님 제가 노하우가 부족한 걸까요? 어쨌든, 브라켓은 달아 놓고 그냥 가방에 넣고 다니려니, 보기가 흉해서 그냥 브라켓 제거할 까 고민중이랍니다.

    • 그게 요령이 있습니다. 제가 4관절락을 사용하지 않은지가 오래되어서 (저도 필요할땐 가방에 넣고 다닙니다.)ㅠㅠ 유승님 뿐만 아니라 원래 다 그렇습니다. 요령이 있으니 잘 생각해보세요. 그 그것만 알면 브라켓에 장착하기 쉽습니다. 안전 라이딩 하시고, 지금 처럼 자주 들러 주세요.^^

    • 프로필사진 자전거 잃어버린 사람

      2010.06.04 09:52

      아 진작에 4관절락 구입할 껄...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어제 도둑놈 남녀 커플이 들어와서 자전거를 훔쳐갔네요. 빌라 현관에 거치해놨는데, 제가 한번 도둑 맞고서 또 방심했었나 봅니다...

      암튼 좋은 정보 잘 보고 감사합니다. 정말 외부 거치할 땐, 필수네요. 필수...

    • 외부 거치땐 사관절락이 그나마 괜찮긴 하지만 실내에 들여놓는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 입니다..^^

    • 프로필사진 1년지난글에 댓글단 사람

      2011.10.18 23:38

      자전거 2대있어서 4관절m사이즈 2개샀는데
      한개는 브라켓도 맞고 자리도 넉넉한데 ...(미벨)

      한개는mtb인데 브라켓을 낄자리는 있는데 관절락 장착하기 자리가 역부족.. 어캐하지..요..

    • 싯포스트에 한번 장착해보세요. 아니면 스템도 괜찮고..^^

    • 프로필사진 학교가기싫은

      2011.12.22 23:45

      매번 이곳을 들를 때마다 좋은 정보를 얻고 가고 있어요.

      의견을 묻고 싶은데요...
      제가 학교에 자전거를 가져 가고 싶으나 도선생들이 두렵고
      또 그분들에 의해 자전거 두 대 넘게 털려 본 경험이 있어 ㅠㅠ
      이것과 핀헤드락 조합을 하고 싶은데
      (학교 자전거 거치대 여건상 자전거 몸통을 묶을 수가 없어서...)

      두 제품 조합이면 믿을 만 하겠지요....?

    • 네 두 조합이면 믿을만 합니다.^^ 그냥 비싼 자전거 사시고 실내에 두시는건 어떨까요?:D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