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Yahoo! JAPAN, 일본 뉴스에 인용된 내 블로그, 그리고 부끄러움

블로그에 일본 사람이 들어오네?
20일 이명박(2MB) 대통령이, 라디오 연설을 통해 "자동차 이용을 최대한 줄이고,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하는 것이."라고 했다고 하는데, 필자는 안타깝게도 그 연설 내용을 일본 기사로 접하게 되었다. (관련 포스팅들을 살펴보니, 언제나처럼 4대강 프로젝트에 끼워서 자전거 관련 발언을 한 것으로 짐작) 그 이유는 티스토리 유입 경로를 살펴보다. 국가코드가 "jp"로 찍힌 주소로 사람들이 들어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유입 경로를 살펴보니 일본 웹사이트가


일본 Searchina 신문은 20일 대통령 자전거 관련 라디오 연설 내용을 기사로 보도하며, 4월10일 필자의 블로그에 포스팅한 일본 자전거 지하 전용 주차장 포스팅을 인용해, 연관된 내용으로 기사를 작성해 놨다. 기사 제목은 [한국 블로그] 자전거 선진국, 일본에 배워라!



 

구글 번역기로 돌린, Yahoo! JAPAN의 해당 기사

 

기사 원문 : 닉네임에 블로그 링크를 해놨다.


ピアランは東京都世田谷区設置された全自動機械式地下立体駐輪場“ECO Cycle”紹介。「韓国大統領わり政策つとして自転車しているがまだ実感できるほどではないこれからヨーロッパのように自転車専用道路ができるというが相変らず町中自転車専用道路整備されていない隣国日本のように全自動立体駐輪場までとはいかなくてもまずは現実的自転車政策期待したいべた

삐아란는 도쿄도 세타가 야구에 설치된 전자동 기계식 지하 주차장 "ECO Cycle"를 소개. "우리도 대통령이 바뀌고, 정책의 하나로 자전거를 밀고있다, 그러나 아직도 실감있는 정도는 아니다. 앞으로 유럽처럼 자전거 전용 도로가 있다지만 여전히 동네 자전거 전용 도로가 정비되어 않은 곳이 많다. 이웃 나라 일본처럼 전자동 주차장까지는 없더라도, 우선 현실적인 자전거 정책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본 뉴스에 포스팅이 인용된 내용



일본 네티즌의 의견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Daum.net) 메인에 블로그가 걸린 적은 한차례 있었지만. 한국 신문에도 소개가 안 된 내 블로그가, 일본에서 기사 거리로 인용되다니 참 오래 살고 볼일이다. 아쉬운 점은, 야후! 재팬에 송고된 기사에도 내 닉네임에 블로그 링크가 걸렸다면 상당히 많은 양의 유입이 있었을 텐데 그게 아쉽다.

아직 그렇게 유명하지도 않은 내 블로그가 해외에 이렇게 소개 되었다니 참 기분 좋은 일임은 분명하다. 나중에 내 블로그가 좀 더 유명해지고 소개란에 여러 유명한 파워블로거 처럼, 보도자료 모음도 만들어질 날이 오도록 열심히 블로그 키워야 겠다. 한편으로, 기사의 일본 네티즌들의 코멘트 내용을 읽어보면 기분 좋음은 없어지고 다소 부끄러워진다.


일본 네티즌들의 해당 기사에 대한, 주요 코멘트를 번역기로 돌려 첨부


xss*****さん: 유감이지만, 일본도 자전거는 도상국 마음대로 흉내내 체인 빗나가도 청구는 하지 않도록

dan*****さん: 확실히 에코이고 일본의 인프라 모방 치수의 것도 상관하지 않습니다만, 경제에 강한 대통령이, 정책같이 소리 높여 주장해야 할 일이 아니지요...

jzx*****さん: 에코라고 하는 것보다, 편리함으로 일본은 자전거가 선택되는 것만이 아닙니까? 도내에서 차같은 길도 좁고, 유지가 큰 일이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과는 별차원이겠지?

hir*****さん: 자전거로 해라 자동차로 해라 신체를 맡긴다 탈 것에서는, 중국제나 한국제는 선택사항으로부터 틀림 없이 샌다. 기술개발 보다 우선은 안전성의 강화로부터 임해 주세요.

iwa*****さん: 몇 번이나 일본이 원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는 벌어질 뿐. 아시아를 대표하는 선진국과 아시아의 트러블 메이커···영원의 트집 조작화병 국가. 좋으면 일을 흉내내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박는 구별. 흉내낸 후에 오리지날을 찾아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무리이겠지요. 이 기에 이르고, 그들의 행동을 보면 일목 요연합니다. 무언가에 붙이고, 일본에 관련되지 말아 주세요.

blu*****さん: 그런데, 일본도 역전의 주륜장(자전거 주차장) 설치가 진행되어 있지 않으니까 그렇게 쓰기 좋은 것이 아니다. 특히, 지하철의 역 주변은 전무인 경우가 많다. 철거(뿐)만 하지 않고, 주륜장의 정비를 서둘러 좋겠다.

wea*****さん: 확실히 좋은 것은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자전거의 사고가 증가했을 때는 일본의 탓으로 하지 말아줘.

nek*****さん: 그 쪽면에서의 선진국은, 독일이겠지?

kij*****さん:일본은 자전거 후진국이다 흉내내지 않는 편이 좋다. 자전거 타기의 매너의 나쁨은 각별. 차도의 정비가 좋지 않는 것도 이유이지만

pan*****さん: 명 히로시 대통령, 자전거의 선진국은 중국이므로, 그 쪽에서 배워 주세요, 북경의 아침의 출근시 그 자전거의 수 굉장하네요. 그리고 자전거의 리사이클 기술은 북한에 배워 주세요, 한시기 일본으로 부터 중고의 자전거를 대량으로 사 들이고 있었으므로.

tn0*****さん: 아니아니, 배운다 라는 의미에서는 자전거가 아니어도 와 다른 곳에서 배워야 할 것을이 많이 있겠지요에. 거기를 눈치채 주세요. 덧붙여서 자전거에 대해서는 넘치는 역전의 방치 자전거에 도난, 최상 보도? 차도? 어느쪽이나 달리기 힘들다고 하는 환경은 그렇게 선진국도 아니지요.

s_h*****さん: 일본은 실용 자전거 제조 선진국입니다만, 그 외의 면에서는 발전도상이므로··· 즉 무슨 말을 하고 싶은가 하면 이다.여기 모두.

amx*****さん: 공식상은 「일본에 배운다」라고 해 두고, 뒤에서는 박그리고 무릎. 전동 자전거라고 말해도, 메이커는 대단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경솔하고 정여 나무가 박등 없고 주세요. 원래, 반일이니까 일본에 배운다고 하는 것보다 종주국의 중국에 배워 주세요.

max*****さん: 관계없지만, 아직 다소 남아 있지만 역 부근의 노상 자전거를 세워두는 일은 꽤 줄어 든 것 같아. 평상시 자전거 타지 않아서, 이따금식 타, 조금 멈추고 싶다는 때에 스페이스가 없어서 곤란할 정도

the*****さん: 일본이 자전거 선진국? 어떻게 봐도 유럽이 진행되고 있을 것이다. 좀 더 글로벌인 시점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그 나라의 세계는 일중한국만인가

sin*****さん: <자전거 선진국의 일본에 배워라! 이 기사를 읽고, 어떤 사소한 일에서도, 라이벌시 한다…라는 분이, 인상에 남았습니다. 선진국이 아닐지도 모릅니다만, 자전거라고 하면 일본에서(보다)는 다른 나라가 생각해 떠오릅니다만.스마트하게 타 진한 들이마셔 의미가 아니지만, 자전거라고 말하면 「중국」아니야?

sbn*****さん: 일본의 도시지역에서 통근 수단의 하나로서 자전거를 활용하거나 행정이나 민간의 협력으로 주륜장(자전거 주차장)의 정비를 진행시키고 있지만 일본의 어느 옆의 선진성을 배우고 싶은 것…설마 전부? 한국은 어떻게 되고 싶은 것…또 박은 자기 부담의 기술도 우기는 거야? 이미 중국이나 대만에서는, 일본의 수법을 배우려고 인신 교류가 시작되어 있습니다만 한국은 출발이 늦어 지고 있습니다 것…겨우 감바는 주세요…그 전에 반일 교육 그만두어라



국민으로서 부끄러운 일
일본이 이렇게 기사로 자기네 나라가 자전거 선진국이라며, (기사에 대한 코멘트에서 일부 네티즌은 일본은 자전거 후진국이라는 사람도 있지만) 이명박 대통령의 연설과 더불어 내 블로그 내용을 인용해 쓰는것은 어찌보면 부끄러운 일이다. 인용된 필자의 블로그 포스팅 글귀가 한국의 자전거 정책을 비판하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대통령이 자전거를 타고 출근 한다며 사진을 찍어 놓은걸 보면 일반 자전거가 아닌, "전기자전거"를 타고 꼴랑, 600m 남짓한 거리를 출근했다며 자랑스럽게 보도하고, 정책상 연설을 할 때는 4대강 프로젝트에 자전거를 끼워 파는 형식의 발언이 다수다.

이런 식으로는 아직도 한참 멀었다. 그들의 정책에서 자전거는 그저 구색 맞추기로서 들러리일 뿐이기 때문, 앞으로의 한국의 자전거 정책도 보다 현실적인 시행을 기대하며. 해외 뉴스에 "자전거 선진국 한국!"이라는 기사가 보도 되는 날을 기다려본다.



http://news.searchina.ne.jp/disp.cgi?y=2009&d=0421&f=national_0421_016.shtml (원문)

관련 글타래
이명박,강,자전거 12' 뚜르드코리아(Tour de Korea) 개막식과 바라보는 소회(所懷)
일본에 자전거 전용 지하 주차장이 있다! : 도쿄 자전거 지하 주차타워
'이명박' 자전거 정책 비판 그리고 포틀랜드 '자전거 러쉬 아워'
"이명박 자전거 게임"을 아십니까? 자전거 탄, 대통령을 막아라! 'RIDER MB'

한국에서 자전거 매장 실장 그리고 월간지 팀장을 엮임 후, 70년 역사의 캐나다 Ridley's Cycle에서 Senior Service Technician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모든 경험을 녹인 자전거 복합문화공간 #RIDEWITHYOU(라이드위드유)를 고향 울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국내 최초의 업사이클 테마 카페이면서, SPECIALIZED(스페셜라이즈드)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자전거 가게이기도 합니다. 두 팔 벌려 당신을 환영합니다. *찾아가기 | 연락하기

이미지 맵

특집/칼럼/문화/인물의 다른 글

*티스토리 댓글 31개 보기/쓰기

*

*


    • 일본 갔을때 보니까 자전거 전용도로가 따로 도로위에 만들어져 있더라구요. 전용 신호등도 따로 있고,
      우리나라는 인도에 만들어져서 위험하기도하고.. 군대군대 끊기는데 잘 연결되어 있어서 부러웠어요.ㅎ

    • 자전거 도로가 잘 연결되어 있는게 관건인데 아직 한국은 그렇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 울 나라 사람은 전세계에 오로지 일본만 잇는줄 안다.ㅡ.ㅡ
      그냥 한국은 한국이지. 왜 다 따라하려는지 이해불가.
      일본도 자전거 도로 없는곳 많다. 그냥 인도로 다닌다.
      그냥 차들이 쌩쌩 안다니고 한국자동차 운전자보단
      살살 다니니 자전거로 다닐만 하다.
      그건 그렇고 맨날 일본이야. 전세계에 일본만 있냐
      지겨워 진짜. 일본이 전세계 표본도 아니고
      모든면에서 언론이 망쳤어. 가깝고 그냥 가기 쉬우니깐
      다 일본이야...짜증나게.

    • 일본이 이웃나라니까 그런가 봅니다. 또 옛날에 일제시대도 있었고 여러모로.. 그런가 봅니다.^^ 방문과 의견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 와우! 일본 진출 축하드립니다. ^^! 쪽바리들 자기에게 필요한 글귀만 쏙 빼먹은 것은 얄밉긴 하지만 말이죠...

    • 어이쿠 종범님 제가 TV 익사이팅에 댓글은 안남겨도 링크 추가해놓고 맨날 놀러가고 있습니다. 참 대단하십니다. 매일 그렇게 장문의 글을 작성하시고 존경합니다.ㅋ

    • 저도 자전거로 자출하는 사람이라 관심을 갖고 뉴스를 보는데 한마디로 공사판 벌일 핑계로 자전거 갖다 붙이는 겁니다.

      중앙일보가 연이여 몇 면에 걸쳐 자전거 기사를 싣고 1면에도 네덜란드 사람은 글보다 먼저 자전거를 배운다라는 기사를 내놓아 왜 그런가 했더니 저 짓거리를 하려 하는군요.

      얘들 유럽을 모범 사례로 보여주는 곳이 시골동네 입니다.

      시골동네야 자전거 인프라 만들기 쉽겠죠. 차 적고, 사람 적으니. 그걸 한국에 공사판 벌이겠다고 이렇게 해야 한다고 말하니 어이없죠.

      그리고 우리나라 자전거는 개인용이 아닙니다. 서로 돌려쓰는거고 대부분 도둑놈들 마음대로 갖다 쓰는겁니다. 이런 것을 막을 최소한의 장치도 없습니다. 쟤들 말대로 자전거 선진국이 되려면 자전거 등록제나 요쪽 관리 경찰도 필요할텐데 그냥 쟤들한테 중요한건 삽질이고 자전거는 핑계입니다.

    • 맞습니다. 저도 자전거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동감하는 바 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세요.

    • 프로필사진 일본인 자만심..

      2009.04.21 18:07

      결국 그잘난 자만심으로 일본은 주저 앉을것 같다. 파크리의 원조국이 일본 아니었나?? 역사는 속일 수 없다 이놈들아..찬란한 역사를 지녔던 나라는 너희 왜국이 아니었다. 좀 살게됬다고 거만떨지마. 역사는 돌고도니까

    • 프로필사진 여기서 느끼는 무서움 한가지!!!

      2009.04.21 20:37

      맹박이 가카의 뻘짓이야 원래 그런거니~하지만...

      정작 여기서 무서워해야 하는 것은 그들의 한국에 대한 스토킹적 정보수집입니다!!!

      쪽국 애들이 무서운 점이 바로 이것이거든요~

      우리는 솔직히 그들(지나나 쪽국)에 대해 그렇게까지(?) 관심이 없습니다만,
      쪽국놈들은 이런 블로그까지.. 알려지지 않은 곳(?)까지 세세하게 한국을 들여다보고 정보를 수집(?)한다는 겁니다!!!
      또, 지나국은 국가 자체로 거대한 정보수집원들을 거느리고 무차별적 정보를 수집,분류중이란 것은 알만한 사람들은 죄다 아는 사실이니 그것도 대단히 두려운 일이구요!

      물론, 그들나라보다 더 언로가 자유(?)로운 건 있습니다!!!
      다양한(?) 시각도 존재하고... 꺼리낌없이 모든 걸 까발리고...
      이러니, 저들의 눈엔 얼마나 재미나고 얻을 게 많겠습니까?!

      하지만, 당하는 우리들은... 우리 입장에서는 매우 우려스럽지 않을 수가 없다는 게 걱정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발가벗겨져서 유리장 안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있고, 저들에 대해선 국가적 관심은 고사하고 국민 개개인도 그렇게까지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사람을 많이 본 적이 없으니까요~

      맹박이 애들이 뻘짓이나 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가공하고 있는 건 알고 있지만...
      저들은 저렇게까지 우리드이 정보를 수집해가고 있는데...

      에휴~ 정말... 이 나라의 앞날이 걱정일 뿐입니다!!! ㅠ.ㅠ

    • 음.. 뭐.. 그것보다, 블로그 운영해보니 기자들이 이해가 갑니다. 기사거리 찾아다니는...-_-

    • 저 MB가 얼마타지 않은 자전거가 몇백만원(?) 짜리라고 하더군요...

    • 저 대통령이 탄 "전기자전거"가 하이런의 전동 자전거인데요. 한 100~200사이 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방문과 의견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아. 그리고 조만간 제 블로그에도 전기자전거 한대 리뷰 올라오니 기대해주세요.

    • 하하하.. 저런식으로 일본에 글이 소개되었군요.
      다음에는 한국의 좋은 내용들이 좀 더 소개 되었음 좋겠는데 말이죠.
      유장관은 요즘도 자전거 타고 다니실려나?

    • 유장관님은 한창 자출하신다고 매체에 보여주기 위한 사진도 많이 돌고 그러시던데 아직도 하실려나 모르겠네요.

    • 부럽습니다. 그리고 대단합니다.
      일본사람도 보는데 우리도 봐야겠죠.안보면 안되잔아요^^

    • 뭘요. 그냥 어떤 일본인 기자가 우연히 제 블로그 들렀다. 기사거리 하나 찾은게지요.^^

    • 제가 후쿠오카에 살고있는데 자전거인프라에 대해서는 정말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인도에도 아스팔트로 해논 구간이 있는가하면 폭도 넓은데다 보도블럭에 턱도 없어서 자전거타고다니기 정말 좋습니다.

      현재 일본에서 로드구입하려고 검색중에 좋은 블로그를 찾았네요^^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 보도블럭에 턱이 없다니.. 끝내주네요. 한국은 MTB가 많은지라. 그 자전거에는 보도블럭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로드나 미니벨로 픽시에는 문제가 되지요...^^ 자주 놀러 와 주세요. 감사합니다.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