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이명박' 자전거 정책 비판 그리고 포틀랜드 '자전거 러쉬 아워'

유용한 정보

인상적인 포틀랜드 자전거 러쉬아워
우리나라나 혹은 해외 어느나라 주요 도시를 보든, 출퇴근 시간에는 차가 엄청나게 막히기 마련이다. 러쉬 아워하면 일반적으로 우리들은 자동차가 엄청 밀리는 모습, 출퇴근 시간을 상상하게 된다. 하지만 자전거 러쉬 아워라고 들어 보았는가? 최근 미국 Streetfilms.orglivablestreets.com오레곤(OR) 주, 포틀랜드(Portland)에 있는 호손 다리(Hawthorne Bridge)의 자전거로 출퇴근 하는 모습을 짧은 비디오 영상으로 공개하였다.
호손 교차로의 트래픽의 20%는 자전거라고 한다. 포틀랜드시는 지난 15년간 자전거 보급률이 600%의 놀라운 수치로 상승했다고 한다.

 



Bike Rush Hour in Portland, OR (동영상)

인프라 구축으로 600%의 놀라운 자전거 보급 상승
이 동영상을 보면, 차도와 자전거 도로가 함께 위치 것을 볼 수 있다. 대한민국 처럼 인도에 말도 안되는 보도 블럭 위 자전거 마크만 그려 놨다고, "이곳에서 자전거 타라!" 라고 우기는 것이 아닌(우리나라도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아직도 한참 멀었다) 차와 동등한 입장의 자전거 도로를 볼 수 있다. 자전거 출퇴근 하는 사람들의 표정은 한결 같이 상쾌하고 기분 좋은 모습이다. 포틀랜드 시가 지난 15년간, 자전거 보급률이 600%의 놀라운 상승률을 기록한것은 이와 같은 가장 필요한 인프라 부터 구축이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대통령의 자전거 "봉"으로 보는 발언
이명박 대통령은 항상 4대강에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자전거를 타고 대한민국을 돌 수 있게 한다고 한다.(사실, 대한민국을 자전거 타고 돌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은 대단히 좋은 발상이며, 충분히 뚜르드프랑스(Tour de France)와 같은 세게적인 자전거 대회를 개최 할 수 있는 지형적인 조건이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그는 제1회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TDK '09)에서 "자전거 타기 운동이 전개되면 향후 5년 내에 세계 3대 자전거 생산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 했다.

 

우리에게 필요한건, 자전거 타기 운동이 아닌 "도로 공유" 운동이다.

자전거가 "차"라면 "차"다운 대우를 해줘야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자전거 타기 운동을 한다고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나? 포틀랜드시와 같이 실질적인 자전거 도로 재정비 부터 필요하단 것을 그는 진정으로 모르는 것일까? 법이, 자전거도 자동차와 같은 "차"로 분류가 된다면, "차" 다운 대우를 해줘야 할것이 아닌가? 향후 5년 내에 세계 3대 자전거 생산국 발언 또한 마찬가지다. 지금 세계의 유명한 브랜드들도 자전거를 대만,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원가 절감을 위해서다. 한국에서 자전거를 자체 생산한다면, 가격 경쟁력은 어디서 나온단 말인가? 한국의 많은 사람들은 대통령의 3대 자전거 생산국 발언을, "그냥 나라에서 해외 부품을 들여와 조립한다. 라는 인식으로 받아 들이고 있다."

'이 5년 세계 3대 자전거 생산국 발언'은 이명박 대통령이 얼마나, 자전거를 "봉"으로 보고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자전거가 사람 발로 움직인다고, 대통령은 자전거를 "발"로 만드는줄 아나? 자전거도 알고 보면 최첨단 산업이다. 그런 최첨단 산업을 5년안에 3대 생산국으로 만든다고? 생활 자전거나 주구장창 만드시던지 보급형 생활용 자전거를 비난 하는것이 아니다. MB의 말대로 자전거 강대국이 되려면, 세계 어디를 내놔도 떨어지지 않는 질 좋은 자전거도 생산해야 한다. 세계에서 가장 큰 자전거 대회에서 선수들이 협찬을 받아 그 자전거를 타고 대회 우승할 정도의 퀄리티 높은 자전거를 생산 공급한다면, 자전거 타기 운동 같은건 안해도 '자전거 생산 강대국' 될 수 있다.

 

Canon | Canon EOS 350D DIGITAL |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60sec | F/2.8 | -0.67 EV | 100.0mm | ISO-400

필자의 로드 바이크(싸이클)에 사용된 SHIMANO의 부품, 우리가 살아가면서 한번은 봤을 브랜드

자전거 조립이 아닌, 핵심 부품을 육성해야
자전거 강대국이 되려면 일본의 SHIMANO 처럼, 자전거 구동계, 휠셋등 주요 부품 개발에 국가 차원에서 투자하여 그 산업을 육성하여야 한다. SHIMANO는 직원수나 회사의 크기는 한국에 삼성(Samsung)에 비해 아주 초라할지 모르지만(당신이 자전거를 단 한번이라도 타 봤다면 한 번은 SHIMANO라는 브랜드를 본적이 있을 정도로 시마노는 저가 생활 자전거 부터, 매우 비싼 고급 자전거 까지 섭렵하고 있다) 매출액, 순이익을 따지자면 삼성 부럽지 않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한마디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말이다. 비유하자면 이렇다. 한국이 반도체 산업을 집중 육성해 "반도체 강국"이 된것 처럼, 자전거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주요 부품(부품 수입해서 조립이 아닌)을 집중 육성해야 한단 말이다. 우리나라는 철강 산업, 첨단 IT 산업등이 세계적으로 알아주니, 대통령의 발언대로 충분히 세계적인 자전거 강국이 될 수 있다. 솔직히 말하자면, 역대 대통령중 자전거를 가장 정책상 밀고 있는 모습 하나는 마음에 든다. 하지만 그것이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4대강)의 끼워 팔기가 아닌, 해외 사례등을 벤치마킹하여 제대로 된 정책을 펼쳤으면 하는 바램이다.

관련 글타래 : Yahoo! JAPAN, 일본 뉴스에 인용된 내 블로그, 그리고 부끄러움
관련 글타래 : "이명박 자전거 게임"을 아십니까? 자전거 탄, 대통령을 막아라! 'RIDER MB'
관련 글타래 : 일본에 자전거 전용 지하 주차장이 있다! : 도쿄 자전거 지하 주차타워

관련 글타래 : 직접 디자인한 'SHARE THE ROAD' 겨울 자전거 후드티 : 메이킹 스토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reTweet
대한민국 #1 자전거 블로그 '피아랑닷컴' 이곳을 클릭해 구독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상오기 (2009/05/07 10:49)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자전거 러시아워의 수준이 한강보다는 덜 붐비는것 같네요 ^^

    자전거도 명텐도처럼 '이거 만들어' 하면 금방 만들어지는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겠죠 ㅡㅡ

    대충 다이아몬드 형태로 프레임 만들고 톱니 바퀴 만들어 붙이면 끝??

    오랫동안 연구해온 노하우들이 모여서 지금의 자전거가 만들어 지는 것인데 말이죠~

    우리나라에서 "급조"해서 부품들을 만든다고해서 누가 써줄까요?

    국내에서 소비해봤자 그 시장이 얼마나 된다고... ㅡㅡ

    • BlogIcon 피아랑 (2009/05/10 18:01)  주소  수정 / 삭제

      제가 한강 자전거 도로를 가본적이 없어서. 서울에 있을때는 자전거 없던 떄라.. 한강도 장난이 아닌가 보네요. 상오기님 의견이 지당하신 말씀이십니다.^^

  2. BlogIcon TOMMY LEE (2009/05/07 11:17)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SHARE THE ROAD.. 우리나라에서도 과연 가능할런지 ㅠ.ㅠ..

  3. BlogIcon 앞산꼭지 (2009/05/07 11:53)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MB의 자전거 관련 발언은
    역시 공약만 남발하는 한국정치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겠지요.
    아무런 인프라도 없이 뜬구름 먼저 잡는 소리를 듣고 있어야 하는 현실이 짜증이 납니다.

    • BlogIcon 피아랑 (2009/05/10 18:02)  주소  수정 / 삭제

      그렇습니다. 하지만 차차 좋아지리라 기대해보도록 합시다.^^ 방문과 의견 감사드립니다.

  4.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09/05/07 12:52)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실천은 없고 말만 있는 MB..
    말을 뱉어내기 전에 생각은 전혀 하질 않는 걸까요? 육성이나 지원을 하고 그런말들을 뱉어내던지 원...

    • BlogIcon 피아랑 (2009/05/10 18:03)  주소  수정 / 삭제

      맞습니다. 정부차원의 육성과 지원이 중요하죠. 그래도 각자체 단체에서 많이들 자전거 관련 행사도 하고 그러니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5. BlogIcon Trendtip (2009/05/07 13:33)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아주 정확하게 잘 꼬집어 주셨네요.
    아마 자전거 타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충분히 공감하는 내용일것입니다.

  6. BlogIcon 구르다보면 (2009/05/07 13:45)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도로공유 전적으로 찬성..
    30년전 창원에도 자전거도로가 굉장히 넓었습니다.
    도시에 인구가 늘어나고 차가 늘어나면서
    그 자전거 도로는 차도로 변해 버렸습니다.

    이제는 원래대로 되돌려 놓아야죠.

    시마노 제품으로 릴을 가지고 있습니다.

    • BlogIcon 피아랑 (2009/05/10 18:04)  주소  수정 / 삭제

      시마노가 낚시대로도 유명하다고 하더군요. 자전거 부품과 같이 낙씨 릴에서도 울테그라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7. BlogIcon 머니야 (2009/05/07 13:47)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저희 집앞에 홈플러스가 있어요..
    입구 앞에 자전거 무료점검및 빌려주기..판매하기..크게 오랫동안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파급효과가 큰가보더군요..
    얼마나 많은 이웃들이 자전거를 타는지..
    제가 피아랑님댁에 요즘 자주와서 비비적대는것도..이의 여파가 분명 있었답니다..
    정책적으로 밀어주면 좋겠지만..정작잘할것도 못하는판에 기대하긴 힘들것 같구요..
    유통업체들도 이런 캠패인에 동참하는것도 큰 효과가 있지않을까..요즘 많이 느꼈습니다~
    좋은글 감사요^^

    • BlogIcon 피아랑 (2009/05/10 18:05)  주소  수정 / 삭제

      홈플러스에서 좋은 행사를 하네요. 머니야님 요즘 자전거에 관심이 부쩍 느시는거 같으시네요.^^

  8. 엘모 (2009/05/07 16:03)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원래 별 생각없이 말씀하시는 분이시니까요.
    자전거도로도 4대강 이따위 쓸데없는거에 엮으려고 하지 말고 시내 도로에 좀 자전거 다닐만한 길을 만들어주면 좋겠네요.

    • BlogIcon 피아랑 (2009/05/10 18:05)  주소  수정 / 삭제

      엘모님 말씀 맞습니다. 다닐만한 길이 많아져야 사람들이 자전거를 많이 타고다니죠.^^

  9. 용용 (2009/05/07 19:51)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잘보고 갑니다.

  10. BlogIcon mepay (2009/05/08 02:32)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여기가 무슨 쁘레땅뚜르국도 아니고, 말만 하면 다 되는것 같습니다.

  11. BlogIcon 행복박스 (2009/05/08 03:42)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너무 말만 하는 것 같아요..
    저게 가능하기까지는 생각만해도 먼 나라 얘기네요...

    • BlogIcon 피아랑 (2009/05/10 18:06)  주소  수정 / 삭제

      꼭 그렇게 먼 나라 애기는 아닙니다. 충분히 단기적인 시간에 할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12. BlogIcon 이리니 (2009/05/08 08:45)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저도 차 타기, 차 몰기 무지 싫어하거든요.

    어서 우리나라도 선진 자전거 문화 도입, 정착됐음 좋겠어요. ^^

  13. BlogIcon 라오니스 (2009/05/08 10:54)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이명박의 자전거정책은 생색내기죠...
    어떻게 환경적인것으로다 자신들의 개발정책을 덮어보려는...
    녹색옷 잎고 자전거타면 녹색운동인줄 아는 사람들입니다..ㅎㅎ

    • 당신은 그냥 녹색외치며 세금받아가는일이나 해 (2009/05/08 22:49)  주소  수정 / 삭제

      늘 녹색 외치며
      우리나라를 원시사회로 되돌리려는
      시민단체들에 질렸거든?
      대안도 없는 무조건 안티 시멘트
      난 그거에 질린 사람이야.
      그런걸로 띠두르며 세금 받는 시대는 지났거든?
      진보를 외치는 정당 홈피가서 거품좀 무쇼

    • BlogIcon 피아랑 (2009/05/10 18:08)  주소  수정 / 삭제

      사실 좀 생색내기가 없지 않아 있습니다. 현실적인 정책을 시행해야 하는데 말이죠. 자전거는 녹색운동이긴 하지만, 4대강 프로젝트는 녹색운동에 부합된다고 볼수는 없죠.

  14. 적절남 (2009/05/08 11:27)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이글 청와대에 좀 올려라..

    • BlogIcon 피아랑 (2009/05/10 18:09)  주소  수정 / 삭제

      형님 글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오마이뉴스 링크에도 걸리고 그래서. 구지 안올려도 공무원 한분이라도 보지 않았을까 생각 됩니다.

  15. 나름갠찬은 글이군요 (2009/05/08 22:50)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무조건 안티성 글인줄 알았지만
    자세히 읽어보니 타당한 비판글 이군요
    하지만 4대강 치수는 그리 나뻐보이지 않습니다
    선진 자전거 문화를 위해
    필요한 좋은 글입니다 즐감했습니다

  16. BlogIcon 자전거도로 (2009/05/10 20:37)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지금 생각난 아이디어~
    운전면허 시험 항목에 자전거 탑승자에 대한 배려와 대응 방법도 추가 한다면 좋을것 같내요^^

  17. BlogIcon 제이유 (2009/05/14 23:41)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인프라 구축에 한표를 던집니다!
    적어도 자전거가 달릴만한 도로를 만들고 나서,
    자전거를 타라 마라 해야는거죠.

    그나저나..일본은 탈만한데도 불구하고,
    제 접이식 자전거는 녹이 슬어..;ㅁ; 방치상태네요.
    자전거를 사랑하는 피아랑님에게는 정말 미안하네요.

    • BlogIcon 피아랑 (2009/05/16 10:06)  주소  수정 / 삭제

      자전거 녹슬고 그러면 참 타기 싫어지죠. 뭐든 관리가 필요 합니다. ㅋㅋ 저도 예전에 녹슬고 방치되었던 자전거가 있었늗네 참 타기 싫더군요. 제이유님 마음 충분히 압니다.

  18. BlogIcon 김상우.VC. (2009/06/08 20:40)  주소  수정 / 삭제  의견달기

    자전거 타고 싶다가도..
    서울은 공해가 너무 심해서 밖에 나가면 그 마음이 싹 사라집니다.
    자전거 타다가 폐암 걸릴거 같아요ㅠ

    공기를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요?

    • BlogIcon 피아랑 (2009/06/09 00:48)  주소  수정 / 삭제

      공기를 깨긋하게 만드는 방법은 차를 타지 않고 두바퀴 자전거를 애용하면 깨긋해 집니다.

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