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 FRIDAY Pocket Rocket Pro (바이크 프라이데이 포켓 로켓 프로) (2005)

2005' BIKE FRIDAY Pocket Rocket Pro
투어링 미니벨로의 대명사 하면, 많은 이들이 바로 'Bike Friday(BF, 바이크 프라이데이, 바프)'를 떠올린다. 그도 그럴 것이 Bike Friday(바이크 프라이데이, 바프)의 창업주 'Hanz scholz'는 뛰어난 성능의 투어링(여행) 자전거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1991년 다이아몬드 프레임의 '뉴 월드 투어리스트' 프로토타입을 만들었고 그것은 역사의 시작이 됐다. 이 미국산 미니벨로는 매우 튼튼하면서도 특별하다.

Bike Friday는 로빈슨 크루소(소설)에 나오는 '크루소'의 믿음직스런 동료인 "Friday"의 이름을 따 만들어졌다. 결과적으로 Bike Friday란 자전거 이름은 초창기 자전거를 만들기 시작했던 회사 브랜드 이름보다(Green Gear cycling) 더 유명해졌다. 이름이 상기 시키듯 'Friday'란 자전거는 "당신의 믿음직스런 여행 동료이며, 항상 같은 자리에서 당신과 함께하고 있다." 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고객이 주문을 할 때 직접 부품 하나하나 사소한 부분까지 선택하여 커스텀 할 수 있도록 주문 생산 방식이며, 핸드메이드(수제) 자전거기 때문에 더욱 유니크하다. 그래서 미니벨로 애호가들은 자신의 드림 바이크(꿈의 미니벨로)로서 '바이크 프라이데이'를 꿈꾼다. 이 처럼, 특별한 투어링 미니벨로 브랜드 'Bike Friday'도 단점이 있으니 고객이 주문시 자신의 자전거를 받아 볼 수 있기까지 시간이 매우 많이 걸리며, 핸드메이드 커스텀 바이크들이 그렇듯 가격이 일반적인 미니벨로에 비하여 매우 비싸다.

Pocket Rocket Pro는 바이크 프라이데이의 다양한 미니벨로 라인업 중에서도 가장 속도내기에 유리하게 고안된 자전거다. 속도 유지와 내구성이 뛰어난 크로몰리 프레임에 451 사이즈의 휠셋, 에어로 다이내믹한 드롭바까지 자전거의 이름 그대로 여행 중 접어서 실어 나를 수 있고, 로켓처럼 빠르게 뛰쳐나갈 수 있다.

브롬톤(Brompton), 오리바이크(ORi Bike), 버디(Birdy)와 비슷한 형태로 폴딩이 되면서 접이가 된 상태에서 자전거를 밀고 갈 수 있다.이에 맞게 약간의 튜닝을 해야 하지만, 튜닝을 하지 않으면 폴딩된 상태의 안정도가 다소 떨어진다. 때문에, 뒤프레임(뒷바퀴)가 앞프레임 아래쪽으로 들어가면서 폴딩되는 방식으로 접히는 미니벨로를 찾고 거기에 스피드와 우수한 퍼포먼스 그리고 자전거 여행까지 생각한다면 Pocket Rocket Pro는 더 이상의 대안이 없을 정도의 잘 만들어진 투어링 폴딩 미니스프린터(미니벨로)이다.

다만 브롬톤, 티킷처럼 콤팩트하면서 빠르게 폴딩되지는 않는다. 폴딩을 최우선적인 목표를 생각하고 이 BIKE FRIDAY Pocket Rocket Pro를 생각하고 있다면, 당신의 Wish List에서 과감하게 제외하시길 BF PRP의 폴딩은 항공 운송 목적이 강하다. 이 튼튼하고 값비싼 미니벨로는 어디까지나 속도내기를 위해 디자인된 스프린터이지 생활에 적합한 자전거는 아니다.


 

Folding a DOUBLE chainring BF, keeping the chain on (Pocket Rocket Pro 폴딩 영상)


Grundaero(그런대로)'s BIKE FRIDAY Pocket Rocket Pro
그런대로 님의 'Bike Friday(바이크 프라이데이)' 'Pocket Rocket Pro(포켓 로켓 프로)'는 그의 닉네임처럼 '그런대로'타는 자전거가 아닌 사소한 부품 하나까지 철저한 계산 하에 세팅된 그의 애정이 너무나도 많이 들어간 폴딩 미니스프린터다. 이 크로몰리 프레임의 폴딩 미니스프린터의 완차 무게가 불과 약 8.19kg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당신은 알고 있는가? 이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그는 이러한 특별한 커스텀 구성을 위하여 최대한의 비용 절감을 하면서도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이끌어 내기 위해 SRAM Force(스램 포스) 구동계, 시중에 판매하지 않는 커스텀 451 휠셋을 사용하였으며 ebay등의 해외에서 직접 부품 공수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대한민국에서 '그런대로'님의 'Pocket Rocket Pro'만큼 가벼운 포켓 로켓 프로가 몇 대나 될까? 그의 머신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그가 공개한 아래에 첨부된 스펙 자료를 다운 받아 참고하면 된다.



그런대로's BIKE FRIDAY Pocket Rocket Pro 스펙 (다운로드)

한국에서 자전거 매장 실장 그리고 월간지 팀장을 엮임 후, 70년 역사의 캐나다 Ridley's Cycle에서 Senior Service Technician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모든 경험을 녹인 자전거 복합문화공간 #RIDEWITHYOU(라이드위드유)를 고향 울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국내 최초의 업사이클 테마 카페이면서, SPECIALIZED(스페셜라이즈드)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자전거 가게이기도 합니다. 두 팔 벌려 당신을 환영합니다. *찾아가기 | 연락하기

이미지 맵

박물관의 다른 글

*티스토리 댓글 14개 보기/쓰기

*

*


    • 앗~ 그런대로님 이시군요
      사진은 처음 보는것 같습니다 ^^
      바프 좋은 자전거죠~~~~
      그런데 핸드메이드답게 비싸서 저처럼 가난한 라이더는 쉽게 살 수 없어요 ㅎㅎ

    • 맞습니다. 듣기로는, 주문 후 기다리는 일도 쉽지 않다고 하더군요.^^

    • 굉장히 멋진 사진들 감사합니다.

      부산-울산 장거리 라이딩 직후인지라.. 흙먼지가
      잔뜩이긴하지만... 과연 제 자전거인가 싶을 정도군요 ^^

      특히나 가벼운 이유중의 하나는.. 라이더의 신장이 작다보니.

      프렘도 작아서라는.. ^^

    • 다소 아쉬움이 남는 포스팅 입니다. AML-1이라는 DP1 전용 접사 렌즈 위주로만 촬영 했더니, 광각샷이 많이 부족하네요. 다음에 그런대로님 멋진 다른 자전거 기회가 된다면 더욱 멋지게 촬영해 드리겠습니다.^^

    • 내가 몰튼 다음으로 찍어놓은 로켓.. ㅋ
      난 아마 사게 된다면 라즈베리 색으로 가지 않을까... 과연.. 그 날이 올까? ㅋㅋ
      근데 대로님 로켓은 부품들이 하나같이 ㄷㄷㄷ

    • 형의 wish list는 도대체 몇개나 되는건가요? ㅋㅋ

    • 브롬톤만으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여러 자전거를 살펴보았는데 결론은 바프 포켓로켓이더군요..ㅎㅎ
      요즘 심하게 폼뿌질을 받고 있습니다.

    • 바프 포켓 로켓 좋죠.^^ 그런데 제 개인적으로는 브롬톤 + 로드바이크 체제를 추전해드립니다. 이미 미니벨로가 있으신대 또 미니벨로는. 물론 용도가 다르긴 하지만요.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