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S F20-RA (케이에이치에스 에프이공-알에이) (2007)

2007' KHS F20-RA
'KHS Bicycles Inc.'는 1974년 미국에서 설립된 브랜드다. KHS는 수많은 기술 혁신으로 상당한 기업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는데, 지난 25년간 처음으로 대만에서 레이놀즈 튜빙(Reynolds tubings, 1979)을 사용하였고, 시어스파트너 진행 수상(Sears Partner in Progress Award, 1986) 산악자전거 잡지 "올해의 자전거 상(Mountain Biking Magazine's coveted "Bike of the Year Award", 1994)

델타 리니어 Downtube 설계를 위한 미국 특허 획득(Delta Linear Downtube design, 1998) 세계 최초의 "Softtail(소프트테일)" 자전거 등이 있으며, 전 세계 30개국 이상에 KHS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KHS Mountain BIke, Taiwan에서는 KHS의 뜻을 '[K]Knowledge,지식 [H]Health,건강 [S]Strength,강함'으로 정의하고 있다.

KHS는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부품 구성으로 한국에서(KHS는 김희선, 구혜선, 간호사 등으로 불린다.) 미니벨로를 선택할 때 다혼(DAHON)과 함께 대표적으로 위시 리시트(wish list)에 항상 포함 되는 브랜드다. 'F20-RA'는 싯스테이는 레이놀즈 크로몰리, 프레임은 알루미늄, 포크는 카본으로 이루어진 참으로 독특한 조합을 한 미니스프린터인데 직접 시승해 본 결과는 상당히 괜찮으며 매우 유니크한 조합이라는 생각과 본 모델을 디자인할 때 상당한 노력이 깃든 모델임을 알 수 있었다.

07연식 모델은 아주 좋은 순정 부품 구성 Shimano 105급, American Classic 휠셋 등으로 인해 굳이 라이더가 자금을 더 들여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밸런스가 잘 잡혀 나왔다. 하지만 이후 최신식 모델이 될 수록 어중간한 부품 구성으로 실망스러운 행보를 하고 있다.

불혼바(불바)에 STi 레버가 있는 미니스프린터임에도 소프트테일 서스펜션 장치가 있어, 제법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함이 포인트 미니스프린터에 맞게 이 장치를 잠글 수도 있다. KHS의 폴딩 미니벨로는 폴딩은 되나, 그 접힘이 썩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주지는 않기에 깔끔하게 접히기는 하지만 부품 구성이 떨어지는 여타 대표적인 폴딩 브랜드와 가격대 우수한 성능비를 자랑하는 KHS의 폴딩 미니벨로 사이에서 갈등하는 이들도 많이 있다.


 

Wongdong(원동)'s KHS F20-RA
울산대학교 밴드 '톱니바퀴'의 기타리스트였던 필자의 지인 원동형의 KHS F20-RA는 2007연식의 매물을 좋은 가격에 매입해 그의 손에 들어오게 되었다. 깔끔한 진주 펄이 들어간 F20-RA와 원동형은 매우 잘 어울리며, 그 또한 자신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며 매우 흡족해 했다. 그가 기타를 손에서 놓고, 다른 취미로 자전거를 선택하였을 때 그의 부모님께서도 흔쾌히 좋은 선택이라며 허락해주셨다는 훈훈한 이야기도 전해진다. 기타를 손에 놓아도 자전거로 음악을 연주할 것 같은 원동형의 안전한 라이딩을 기원하며.


Q. KHS F20-RA 선택한 이유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원래는 아버지와 함께 탈 요량으로 자전거를 고르고 있었는데, 아버지께서 굳이 접이식 미니벨로를 고집하셨더랬어요. 그래서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KHS 모델을 고르고 있었는데, 장터에 좋은 가격의 'F20-RA'가 떳길래 낼름~! 물어버렸습니다. 근데 아버지께서 'STI 레버'에 적응을 못하시는 바람에 'F20-RA'는 제 전용으로, 아버지께서는 'KHS F20-T3' 모델을 새로 장만하셨습니다.


Q. 어떤 용도로 해당 모델을 주로 타십니까?

A. 중. 장거리 투어 및 타임어택(Time Attack) 업힐(?) 전용으로 타고 있습니다.


Q.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있다면? (장점)

A. 가격대비 지나치게(?)좋은 부품구성(Shimano 105 부품군, 아메리칸 클래식 휠셋)으로 인해서 추가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여지를 줄여준 점일까요? 폴딩 모델 치고는 폴딩부 유격 벌어짐이나 잡음이 없어서 대단히 만족합니다. 장거리 투어 나가서 버스에 싣고 점프하기도 용이 합니다.


Q. KHS F20-RA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단점)

A. 스프린터를 추구한 모델로서는 지나치게 무거운 프레임 셋(3KG 대.)으로 인해 경량의 여지가 그렇게 크지가 않다는 것 입니다. 듀라-에이스(Shimano Dura-Ace) 드라이브 트레인으로 구성하여도 8KG대 자전거로 만들기 쉽지 않겠더라고요.


Q. 승차감을 표현하자면 어떠한 느낌이 드나요?

A. 카본 + 알루미늄 + 크로몰리 구성의 변태적 프레임 구조라 뒤죽박죽의 느낌이 들지만 "크로몰리" 프레임의 특성이 두드러집니다. 묵직하고 안정적인데 반해, 핸들링 특성은 또 민첩하기 그지없습니다. 꼬마 뒷샥(소프트테일, Softtail)이 의외로 효과가 있어, 노면의 잔 진동 정도는 제대로 흡수합니다. 대신 댄싱칠때 바빙이 많이 느껴집니다. (오르막을 많이 오르는 저는 샥(Softtail)을 잠가놓고 타고 있습니다.)


Q. 드레스업과 업그레이드에서 어떤 부분을 가장을 신경 쓰셨나요?

A. 경량에 여지를 주지 않는 모델인지라 일체형 크랭크로 업그레이드한 것 외엔 드레스업 위주로 신경을 썼습니다.


Q. 자전거를 타고 나서 당신의 인생에서 어떤 점이 달라졌습니까?

A. 보는 세상이 넓어 졌습니다. '차'로서만 갈 수 있었던 먼 거리를 갈 수 있게 되었고, '차'를 타고 볼 수 없는 세세한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방 안에 틀어박히길 좋아하는 제게 세상으로 나아가는 통로를 열어주었고,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자전거는 제 인생에 있어 "혁명" 입니다.


Q. 당신에게 '자. 전. 거.'란?

A. "인류가 만든 가장 위대한 발명품~!" 입니다. *^^*

http://khsbicycles.com.tw/ (KHS Bikes Taiwan)


KHS TKT-S Urban Racing (케이에이치에스 티케티-에스 어반 레이싱) (2007)

관련 글타래
스무대, 상상 그 이상의 예술적이며 코믹한 커스텀, 도로위 자전거들
자전거 도둑을 대처하는 우리 자세, 이 모습을 보고도 답이 나오십니까?

관련 용품들
LJ 4관절락 자전거 자물쇠 (LJ-9081 4 Adjustable Lock)
'핀헤드락' 자전거 휠, 안장 + 싯포스트 도난 방지 스큐어 락 (Pinhead Lock : 3 Pack Lock)
자전거 및 다용도 거치대 '왕자행거' (왕자 NHC '왕자행거' 베이직 폴행거 C형)


한국에서 자전거 매장 실장 그리고 월간지 팀장을 엮임 후, 70여년 역사의 캐나다 Ridley's Cycle에서 Senior Service Technician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모든 경험을 녹인 자전거 복합문화공간 <#라이드위드유>를 고향 울산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업사이클을 테마로 한 카페이면서 스캇, 캐논데일, 메리다, 콜나고 그리고 브롬톤, 턴, 버디, 스트라이다, 커넥티드 전기자전거 등을 전개하는 전문점이기도 합니다. 두 팔 벌려 당신을 환영합니다. *찾아가기 | 연락하기

이미지 맵

박물관의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